5일(현지시간) 하원 회의장에서 취임 두 번째 국정연설(연두교서)을 발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사진=백악관 방송 캡처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 두 번째 국정연설(연두교서) 핵심은 ‘위대함의 선택’ ‘당파갈등 해소’였다.

5일(현지시간) 하원 회의장에서 2019년 국정연설을 발표한 트럼프 대통령은 상원은 여당인 공화당, 하원은 야당인 민주당이 각각 과반을 차지하는 의회를 의식한 듯 “오늘 내가 제시할 어젠다는 공화당의 어젠다, 민주당의 어젠다도 아닌 미국민의 어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함께 수십 년간 이어진 정치적 교착 상태를 깨트릴 수 있다”며 인프라 투자와 불법이민자 규제 강화 등에 대한 정치권 통합을 호소했다.

취임 후 경제 분야에 대해서는 “공전의 경제 번영”이라며 그간의 실적을 치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년간 빠른 진전을 거쳐 우리 경제는 세계적 부러움의 대상이 됐다”며 “우리는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하는 성과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인프라 투자와 관련 “여야는 노후화된 인프라의 위대한 재건을 위해 결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민정책에 관해서는 “우리는 미국 국민의 생명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의무가 있다”면서 핵심정책인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필요성을 역설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장벽건설이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여야의 대립이 이어질 전망이다.

통상정책과 관련해서는 불공정한 무역을 전면적으로 수정하겠다면서 “지난 수십 년간에 걸친 재앙적 무역정책을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3월 1일로 기한을 맞는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대해서는 “불공정한 무역관행을 끝내기 위해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개정안인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 조기 승인을 의회에 촉구했다.

외교·안보 정책에서는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와 함께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하는 미군 규모를 축소할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CNN에 따르면 미 상원은 이날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 중인 해외 주둔 미군 철수에 제동을 거는 법안을 가결했다. 아프간과 시리아의 테러조직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을 때까지 미군 철수를 금지하는 법안은 여야 의원의 지지를 받으며 찬성 77 반대 23으로 통과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월 27~28일 베트남에서 김 위원장을 만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에 대한 역사적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아직 해야할 일이 많이 남아있지만 나와 김정은 위원장의 관계는 좋다”고 말해 북미회담에 대한 의욕을 나타냈다.

이어 북한이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15개월 중단한 점 등을 들며 “내가 대통령에 당선되지 않았다면 북한과의 큰 전쟁으로 수백만 명이 희생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북미는 이날 평양에서 2차 북미회담을 위한 실무협상을 갖고 비핵화 실행조치와 북한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한 조율을 진행할 전망이다.

이날 오전 북한으로 향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평양에서 북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북미회담 실무협상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