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후 환경 적응 위해 이행기간 1~2년 연장키로
25일 EU정상회의 후 영국·유럽 의회 통과해야
영국 의회서 부결 시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 여전

유럽연합(EU)과 영국이 브렉시트 협상 합의문 초안에 이어 미래 관계에 대한 '정치선언' 초안에도 합의하면서 2019년 3월로 예정된 영국의 EU 탈퇴가 진전 기미를 보이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유럽연합(EU)과 영국이 브렉시트 후 양측의 통상 문제 등 미래 관계에 대한 ‘정치선언’ 초안에 합의했다.

 

양측은 22일(현지시간) 정치선언 초안에 합의와 함께 2020년 말로 예정된 이행(전환)기간을 1~2년 연장하기로 했다.

 

AFP통신 등 주요 외신은 정치선언 초안이 오는 25일 열릴 예정인 EU 특별정상회의에서 브렉시트 협상 합의문과 함께 정식 의결될 전망이라며 “정치선언에는 브렉시트 후 양측의 통상 관계와 관련 ‘광범위한 자유무역권’을 목표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과 EU가 이미 585페이지에 달하는 브렉시트 협상 합의문 초안을 놓고 정치적 수준의 합의를 한데다 26페이지 분량의 정치선언 초안에도 합의하면서 25일 브렉시트 협상 교섭 정식 합의가 현실화됐다.

 

이날 총리 관저에서 기자단 앞에 선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최종 합의가 손에 닿는 곳에 있다”며 “EU와의 협상은 (영국) 국민투표 결과에 따른 올바른 합의”라고 강조했다.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역시 양측이 정치선언에 합의했다고 트위터로 전하면서 EU 회원국의 승인을 촉구했다. 25일 정상회의에서 이들 합의문을 받아들이고 영국과 유럽의 의회를 통과해야 브렉시트가 확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국 의회에서 브렉시트 협상 합의문 초안을 놓고 “브렉시트 후 영국의 주권 국가로서 독립성을 해친다”며 반발의 목소리가 높아 의회 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제경제 전문가들은 하드 브렉시트파가 메이 총리의 소프트 브렉시트를 반대하고 있지만 만약 의회 부결이 현실화될 경우 내년 3월 영국의 EU 탈퇴는 영국 시민·기업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합의 없는 EU 탈퇴, 즉 ‘노-딜(no-deal) 브렉시트’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정치선언은 2019년 3월로 예정된 브렉시트 후 시작되는 영국과 EU의 통상협정 등 기본방침을 정하기 위한 것으로 양측의 협상의 틀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