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 업황의 호조에 상장을 준비중인 관련사들이 예상보다 빠르게 IPO를 마무리 지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조선해운 업황의 호조에 상장을 준비중인 관련사들이 예상보다 빠르게 IPO를 마무리 지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사진=서울와이어 DB

 현대중공업과 SM상선 등 올해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인 조선·해운사가 최근 업계의 호황에 예상보다 빨리 IPO가 마무리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2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의 조선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의 상장 시기는 이르면 8월 중순, 늦어도 9월 추석 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월 친환경 미래 산업 투자를 위해 연내 IPO를 추진한다고 밝힌 후 한 달여 만에 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속전속결로 상장 준비를 하고 있다. 업계는 현대중공업이 이달 초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한 것을 고려하면 9월에는 상장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중공업은 기존 대주주인 한국조선해양의 지분 매각 없이 20% 규모의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최대 1조원을 조달할 방침이다. 자금은 친환경 선박 개발과 생산설비 구축 등에 5년간 투자된다.

SM상선도 올해 코스닥 입성을 노리고 있다. SM상선은 아직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진 않았지만, 9월 추석 전 IPO를 성공시키겠다며 노선 확장과 중고선 매입 등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2018년 상장을 추진했다 해운업황 침체로 상장을 미뤘던 에이치라인해운도 상장 준비에 들어갔다. 에이치라인해운은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한진해운의 벌크전용선 사업부를 인수해 세운 업체다.

SM상선과 에이치라인해운이 올해 IPO에 성공하면 2007년 KSS해운 이후 14년 만에 해운사 상장이 이뤄지게 된다.

조선·해운 비상장사들이 이처럼 상장을 서두르게 된 것은 간만에 맞은 호황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다.

2019~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극심한 수주절벽을 겪었던 조선업계는 향후 10년간 연간 발주량이 지난해 기준 2배 이상 늘어나는 '슈퍼사이클' 진입을 앞두고 있다. 또 한국 조선업은 올해 1분기 전 세계 수주량의 52%를 싹쓸이하는 등 선전 중이다.

간만에 맞은 호황기가 조선·해운 비상장사들이 상장을 서두르게 된 이유가 됐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