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주해승 기자] 지난해 저축은행의 개인사업자대출 규모가 전년 대비 45%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상승이 본격화되면 취약 차주를 중심으로 연체율이 상승하는 등 우리 경제의 부실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이달 말 종료 예정이었던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4차 재연장을 결정하면서 신용등급이 낮은 차주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지급해 온 저축은행업계에는 불안감이 감돌고 있다.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말 저축은행의 개인사업자대출은 28만7790건, 19조4850억원으로 집계됐다. 2018∼2020년에 13조원대에서 오르내리던 저축은행의 개인사업자대출이 지난 한 해에만 6조597억원(45.1%)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시중은행의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율이 약 10%를 기록했고, 저축은행의 가계(개인)대출도 6조3000억원(19.8%) 증가하는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증가한 셈이다.

이처럼 저축은행에서 개인사업자대출이 급증한 것은 1금융권의 문턱을 넘지 못한 중·저신용 자영업자들이 가파르게 증가한 실태로 분석된다.  저축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 차주가 많아 부실 위험성이 더 큰 만큼 향후 우리 경제의 부실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저축은행은 시중은행과 비교해 저신용자, 여러 곳에서 돈을 빌린 '다중채무자'도 많다. 한국은행이 지난 1월 발표한 '대출행태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 1분기 저축은행 차주의 신용위험지수는 22로 전망됐다. 2020년 1분기(19)와 비교해서는 3포인트, 지난해 1분기(10)와 비교해서는 2배 이상 커진 수준이다.

현재 금융기관에서는 지속적인 대출 만기연장으로 실질 연체율이 높아져 잠재부실이 누적됐을 가능성도 크다. 또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부실 차주들은 더 돈을 갚기 어려운 상황이다.

저축은행은 개인사업자대출 취급 규모나 비중이 크고 자산건전성이 취약하다. 금리 상승이 본격화되고 코로나19 금융지원이 종료되면 대출자의 매출 감소, 폐업 증가 등이 대출 부실로 전이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강 의원은 “코로나19와 경기부진이 장기화 될 경우 취약 차주를 중심으로 연체율 상승 등 잠재위험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다"며 “금융당국은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위기에 빠진 개인사업자의 부담 완화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