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지난달 정 사장 1년 연임안 가결
"새 정부 기조 어울리지 않아" 비판 거세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연임 추진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연임 추진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1년 임기 연장을 추진한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다. 그는 2018년 4월 취임 후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에 앞장선 인물로 새 정부의 정책 기조와 어울리지 않는 인사라는 평가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달 주주총회에서 정 사장의 1년 연임안을 가결했다. 그의 임기는 올 4월 만료될 예정이지만, 연임안 통과로 내년 4월까지 임기가 연장됐다. 한수원 사장의 임기는 3년으로 직무 수행 실적 등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임할 수 있다. 

정 사장의 임기 연장은 주총 의결 뒤 산업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재가하면 최종 확정된다. 일각에선 그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현장에서 추진한 인물이라는 이유로 비판이 나온다.

새 정부에서 탈원전 폐기라는 정책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그의 임기 연장은 모순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이번 연임 추진이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 등 임기 연장 반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앞서 정 사장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배임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그는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를 강행하는 과정에서 배임과 업무방해 등의 혐의가 적용돼 기소됐고, 오는 22일 5차 공판기일을 앞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에서 원전 정책이 친원전으로 돌아서는 만큼 한수원 사장도 이에 맞는 적합한 인물로 교체되는 게 맞다”며 “한수원은 원전 정책에 중심에 있다. 새 정부 기조에 맞는 인물을 세우는 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