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CJ대한통운·한진택배 노조 각각 '투쟁' 예고

지난 2월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CJ대한통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지난 2월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CJ대한통운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박정아 기자] 택배업계 노조가 줄줄이 파업을 예고하며 갈등 조짐을 보인다.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비슷한 시기에 투쟁이 몰려 택배 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30일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는 서울 보신각 앞 광장에서 간부 결의대회를 하고 조직적 파업 준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3일까지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14일 1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지난 1월부터 진행된 우정사업본부(우본)와의 임금협상이 결렬된 탓이다.

협상 결렬 이유로 택배노조는 우본이 제시한 계약서를 문제 삼았다. 노조는 우본의 계약서가 연간 배달물량을 기준으로 삼아 사실상 물량이 줄어들고 임금까지 줄 것이라고 우려한다. 또 계약정지 조항을 포함해 쉬운 해고가 가능하다고 노조는 주장한다.

노조는 우본의 계약서를 ‘임금 삭감 계약서’로 규정하고 “부당한 계약서를 강요한다면 전 조합원 총력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최근 긴 파업을 마친 CJ대한통운에서도 다시 파열음이 나왔다. 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월요일마다 일부 조합원이 참여하는 부분파업을 지난달 23일부터 진행했다. 지난 3월 채택한 노사 공동 합의문을 일부 대리점에서 이행하지 않아 사실상 합의가 깨졌다고 노조는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아직까지 조합원 2000여명 중 800명만 참여하는 경고파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도 계속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파업 규모를 다시 확대할 방침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2월부터 택배기사의 파업으로 전국 곳곳에 ‘택배 대란’이 일었고 지난 3월 노사합의를 통해 60일을 넘긴 파업을 끝냈다.

택배노조 한진본부도 회사에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고 나서 갈등을 빚고 있다. 쿠팡이 전국 60개 지역에 자체 배송을 늘리면서 한진 택배기사들이 맡아온 위탁 물량이 절반 이상 줄어들게 됐기 때문이다. 한진은 그간 쿠팡 위탁 물량의 상당수를 차지해왔는데 갑작스러운 물량 감소에 따라 택배기사의 생계도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노조는 지난달 25일 서울 중구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의 실질적인 생계 대책 마련과 쿠팡 물류 이탈 지역에 일정 기간 특별 수수료 지급 등을 촉구했다. 노조는 회사가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파업 투쟁도 불사할 방침이다. 쿠팡은 오는 14일부터 한진에 배당했던 물량을 자체배송으로 전환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