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산업장관 "원전 수출로 새로운 국부 창출하겠다"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해외 수출에 성공한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지역에 위치한 원전 2호기. 사진=한국전력 제공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해외 수출에 성공한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지역에 위치한 원전 2호기. 사진=한국전력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국내 원자력발전 수출 지원을 위해 꾸려진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가 18일 공식 출범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약속한 ‘원전 최강국’ 도약을 위한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추진위는 총 30여개 유관 기관으로 구성됐다. 정부 관련 부처와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수출입은행 등 10개 공공기관과 무역협회를 비롯한 9개 민간 기관으로 이뤄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무역보험공사 본사에서 출범식을 갖고 1차 회의를 열었다. 앞으로 추진위는 정부의 원전 수출 콘트롤타워 기능을 맡는다. 수출 전략과 부처별 과제 수립, 기관 사이 협력체계 구축, 제도 개선, 국제협력, 원전 수출 관련 문제를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당장 무너진 국내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올해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원전 협력업체에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추진위는 이 과정에서 전담 기관과 함께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정부는 2030년 원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고, 수출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는 등 원전 활용도를 높이겠다”며 “원전 수출을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성장산업으로 키우는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추진위는 현지 공관과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원전수출협의체’를 구성해 원자력 세미나·원전산업 로드쇼 등을 통한 홍보도 계획했다. 외교 일정도 체계적으로 기획·관리해 전략적인 세일즈 외교를 병행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도 체코, 폴란드 등 원전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를 상대로 역량을 총결집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나토정상회의 때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를 펼친 결과 해외에서 한국 원전 발주 움직임이 본격화됐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우리 원전과 기업의 해외 진출과 세일즈를 위해 발로 직접 뛰겠다”며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해 원전산업을 국가의 핵심 산업으로 키워갈 것”이라고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전날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이와 관련 “추진위는 상황에 맞춰 매달 진행하려고 한다”며 “가장 큰 원칙은 국익이다. 원전 수출 가능성을 우선순위에 두고 여러 나라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