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피해액 4월 말 기준 2562억원
장 대사 부부 취임 직후 60억원 투자
김 전 실장도 취임 직후 4억여원 투자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다 사건으로 인해 국내 투자자가 입은 피해는 지난해 4월 말 기준 2562억원에 이른다. 사진=서울와이어 DB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다 사건으로 인해 국내 투자자가 입은 피해는 지난해 4월 말 기준 2562억원에 이른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주해승 기자]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와 김상조 전 대통령정책실장이 환매 중단 사건을 일으킨 디스커버리 사모펀드에 수십억원을 투자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장 대사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장하원 대표의 친형이어서 논란이 확대될 조짐이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2017년부터 하나은행과 IBK기업은행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를 통해 판매됐다. 이후 부실화로 2019년 4월 환매가 중단되면서 투자자에게 막대한 피해를 안겼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 펀드에 투자한 국내 투자자가 입은 피해는 지난해 4월 말 기준으로 2562억원에 이른다.

장 대사는 이 펀드에 대통령정책실장 취임 직후인 2017년 7월 부인과 함께 60억원을 투자했다. 김 전 정책실장은 공정거래위원장 취임 직후였던 같은 달 4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장 대사와 김 전 실장이 다른 투자자와 마찬가지로 손실을 입었는지 등을 파악 중이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전날인 9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는 장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장 대표가 펀드 판매를 통한 수익이 없는 상황에서 신규 투자자가 낸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이른바 '폰지 사기' 수법을 쓴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실장과 고려대 교수들도 투자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찰은 이들이 투자한 상품이 만기 전에도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 있는 개방형 펀드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다수 일반인 피해자는 만기 전 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펀드에 투자했다.

경찰은 지난해 7월 디스커버리 사무실을 압수 수색해 펀드 투자자의 실명과 투자액이 기록된 PC 파일을 확보했는데, 이 파일에는 장 대사 부부가 2017년 7월 약 60억 원을 펀드에 투자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장 대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그러면서 "동생이 운영하는 펀드가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고위공직자로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펀드 손실을 보전받은 바 없으며, 필요하다면 추가로 소명하고 조사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