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회사진기자단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2일 문재인 정부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협조하지 않으면 ‘청와대를 국민에게 개방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대통령 임기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 측은 21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취임 후 바로 용산으로 들어가지 못한다면 인수위원회가 사용 중인 통의동 집무실을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발표 직후 청와대가 협조 거부 의사를 밝히자, 윤 당선인 측 역시 청와대에 들어갈 의사가 없음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금융연수원 별관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도 “새 정부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을 나라와 국민을 위해서 잘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문재인 정부는) 일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어떤 일이든 현실적 난관은 있게 마련이라고 생각한다. 국정과 정치 영역은 더 그렇다”며 “늘 딜레마 속에서 난관을 극복할 방안을 고심하고 함께 숙의해서 결단을 내리는 과정에 이르게 되는데, 난관을 이유로 꼭 해야 할 개혁을 우회하거나, 미래에 국민 부담으로 남겨두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김 대변인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안보 공백이 해소 시 예비비를 편성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현재 청와대가 통할하는 각 부처에 계신 분들과의 의견 조율을 사전에 진행했고, 청와대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별도로 전달해준다면 잘 숙의해보겠다”고 말했다.

통의동 집무실 사용 시 발생하는 경호와 리모델링 예산을 묻는 물음에는 “리모델링 관련 예산보다 앞으로 소상공인, 중소자영업자 분들이 국가 행정명령을 따랐다는 이유로 막대한 손실을 보셨는데, 이분들이 받은 피해를 실질적으로 구제하는 예산이 중요하고 그 외에는 생각이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5월 10일 취임식에 용산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겠다는 기존 계획에 대해서는 “(청와대에서) 5월 10일까지 들어가면 안 된다고 말하신 부분이 있었기 떄문에 그 이야기는 어제 끝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용산으로 들어가는 시기가 7월이 될 것이라는 의견에는 “시기로 말씀드리진 않겠다. 대통령으로서 업무를 시작하고 봐야 할 것이며 이제까지 준용했던 기간이 한두 달이었기 때문에 그 원칙 하에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면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늘 열려있다. 실무적인 만남에 구체적인 추가 일정이 들어온 것은 없다”면서도 “굳이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면서 결론을 예단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