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496억원 중 우선 310억원 예비비 1차 편성 가닥
인수위, 예비비 적다 지적에 “협조 잘 이뤄질 것으로 믿어”

용산 국방부, 대통령 집무실. 사진=서울와이어 DB
용산 국방부, 대통령 집무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주해승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집무실 용산 이전에 필요한 예비비 집행이 이르면 6일, 늦어도 7일쯤에는 국무회의에서 처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실무적으로 시간이 좀 걸린 것으로 안다. 오늘 아닌 내일이나 모레 (국무회의 처리가)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예비비 규모가 300억원으로 제한될 것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협조가 잘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 만찬 이후에 큰 틀에서의 협조는 제대로 이뤄지고 있다. 그렇게 믿고 있다”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윤 당선인 핵심관계자가 예비비 규모에 불만을 드러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핵심관계자가 어떤 입장 보였는지에 대해서는 제게 내려온 게 최종 공식 입장”이라며 “액수별로 산정해서 단계별로 저희 대응이 있는 건 아니다”고 답했다.

행정안전부가 4일 배포한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관계기관 회의 결과 보도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안보와 관련된 위기관리시스템 등에 대해 실무적인 추가 검토와 확인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행안부와 기획재정부, 국방부, 국무조정실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수위 측이 요구한 예비비 소요액 496억원에 대한 기관별 검토가 진행됐다.
 
행안부는 “인수위 측에서 요구한 예비비 소요액을 기관별로 검토한 결과 큰 틀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도 “검토가 마무리되는 대로 이른 시일 내에 임시국무회의를 통해 예비비를 처리할 방침”이라며 추가 검토 방침을 전했다.
 
정부 관계자는 “부처 간 어느 정도 합의가 됐으니 회의를 하지 않겠냐”며 “(이번주 내 상정될)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인수위 측이 요구한 예비비 소요액 496억원 중 우선 310억원대의 예비비를 1차로 편성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