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가 사고예방을 위한 주요사항을 당부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한국도로공사가 사고예방을 위한 주요사항을 당부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전국적으로 무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같은 날씨가 교통사고를 더 많이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최근 3주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 3년 평균보다 2배 이상 많았다.

8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최근 3주간(지난달 15일~지난 5일)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15명으로 지난 3년간(2019~2021년) 동기간 평균에 비해 2배 이상 많았다. 그 중 13명은 졸음·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원인이었다.

해당 기간 중 평균 기온이 올해 2.8도 더 높고 강수량도 많아 무더운 날씨로 인한 불쾌감이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추정된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실제로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보다 80을 넘어갈 때 교통사고가 15% 더 많이 발생했다.

여름철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망자가 많은 원인은 장시간 에어컨을 틀어 놓기 때문에 차량 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고 뇌로 가는 산소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거나 외부순환 버튼을 눌러 환기해야 한다.

또 장마철에는 낮에도 어두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졸음을 유발하는 멜라토닌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의욕 저하, 피로감 등을 느끼게 된다. 이때는 휴게소와 졸음쉼터를 방문해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준다면 도움이 된다.

특히 교통사고나 차량 고장으로 인한 정차 시에는 2차 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2차 사고는 후속차량의 졸음·주시태만으로 발생하며 일반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6.8배 높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2차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최대한 안전에 유의해 차량을 갓길로 이동시켜야 하며 사고차량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후속차량에 사고를 알리기 위해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연 후 가드레일 밖으로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며 “밤이라면 상향등과 실내등까지 켜놓으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