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과 관련해 조기를 게양하라고 지시했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과 관련해 조기를 게양하라고 지시했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망과 관련해 조기를 게양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주미 일본대사관을 방문해 조문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포고문을 통해 “일본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총리를 역임한 아베는 일본 국민의 자랑스러운 종복이자 믿을만한 미국의 친구였다”며 “그는 양당의 미국 대통령과 협력해 양국 간 동맹을 심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위한 공동의 비전을 발전시켰다”며 “피격 순간까지 일생을 바친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베 전 총리를 기리기 위해 백악관을 포함한 공공건물 및 부지, 모든 군사 거점과 해군 기지, 미 전역의 모든 해군 함정에 조기를 게양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미 대사관과 영사관, 공사관, 군사시설 등 해외의 미국 시설물에도 조기를 게양하도록 했다. 조기 게양 기간은 10일 일몰 때까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DC에 있는 주미 일본대사관을 방문해 조문하겠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하려고 했는데 거기가 너무 늦은 밤이어서 내일 아침에 하겠다”며 “일본은 매우 견고한 동맹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