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위축·공급 차질 따른 인플레이션 해소 관건
“통화정책 긴축 속도 불확실성, 당분간 불가피”
상고하저 스탠스 유지, 경기소비재·금융주 주목
올해 국내 대선·지방선거, 미국 중간선거 예정

증권업계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경제 정상화의 둔화, 지정학적 갈등과 맞물린 인플레이션, 통화 긴축 가속화 등을 주의 깊게 살필 것을 조언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증권업계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경제 정상화의 둔화, 지정학적 갈등과 맞물린 인플레이션, 통화 긴축 가속화 등을 주의 깊게 살필 것을 조언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증권가에서 예상한 올해 코스피 밴드 평균은 2807~3301선이다. 최근 코스피가 2600선대까지 내려가며 1개월 만에 예상은 빗나갔다. 증권가에서는 서둘러 수정 전망을 내놓는 모양새다. 당초 예상보다 시장이 더 크게 움직인 이유는 무엇일까. 더불어 증권사가 새로 전망한 향후 주식시장의 움직임은 어떨지 서울와이어가 알아봤다. [편집자주]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새해 들어 단기간에 코스피밴드 전망이 수정될 만큼 시장은 예측하기 힘든 상황에 놓였다. 당초 올해 증시 흐름을 ‘상저하고’로 점친 증권사들은 큰 틀에선 변함없을 것이라 설명하고, 앞으로 있을 빅이슈를 주의 깊게 살필 것을 주문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주목할 대형 이벤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경제 정상화 둔화 ▲대외 지정학적 갈등과 맞물린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의 안정화 ▲이들을 조율하기 위한 통화 긴축 가속화 등 크게 3가지다.

◆코로나발 수요·공급 악순환 그리고 인플레이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3만명 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송파구 송파구청에 설치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위해 대기하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3만명 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7일 서울 송파구 송파구청에 설치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코로나 검사를 받기위해 대기하고 있다.

우선 올해 들어 위드 코로나와 함께 경제 정상화가 가속화될 것이란 기대가 약해졌다. 예상과 달리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오미크론 신종 변이 확산세가 커졌기 때문이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3만명대를 기록했고, 러시아·프랑스 등은 10만명 넘게 새로운 감염자가 나타났다. 이전 델타 변이보다 치명률은 낮지만 전파력은 더 강하다.

강한 감염력을 지니고 있어 경제활동 타격이 우려된다. 오미크론 확산이 경제 전반에서 수요 위축과 공급 차질 장기화를 부른다.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백신 보급 확대에도 기존보다 높은 전염력에 선진국과 신흥국 경제 활동량이 올해 1분기까지 기존 전망 대비 각각 9%, 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하 연구원은 “코로나19 유행이 반복되면서 고용시장 참가율 회복이 미미한 수준”이라며 “여기에 베이부머세대(1953~1963년생) 조기 은퇴, 보육 부담 확대, 건강 우려 등으로 여성 및 고령층 고용시장 참가 지연 등이 더해져 시장 수급이 타이트해지고 물가 상승 압력이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자재 생산국들의 지정학적 불안 지속도 당초 전망을 내놓을 시기에는 예상하기 어려웠던 요인이다. 지난해 11월 이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점차 커지면서 천연가스와 원유, 소맥, 니켈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이 급상승한 상황이다.

특히 원유 가격은 예멘 반군의 아랍에미리트(UAE) 석유 시설 공격 등 중동지역 내 지정학적 리스크가 더해지며 국제유가가 배럴당 90달러를 넘어섰다. 전규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지정학적 리스크는 예측이 어렵고 변동성이 크게 높아질 수 있어 당분간 유가의 상단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며 “다만 산유국들의 증산 행보와 수요 회복 속도를 감안할 때 원유시장은 연초 이후 공급이 수요보다 많은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빨라진 긴축 통화정책, 3월 FOMC까지 불확실성 계속

사진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 사진=연준 제공
사진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 사진=연준 제공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비롯, 세계 주요국의 긴축 움직임도 지켜봐야 한다.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연내 기준금리를 5회 이상 올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올해 금리 인상 속도가 한층 가팔라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는다.

지난 4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1월 고용지표는 시장 예상보다 양호한 수준을 나타냈다. 경제가 좋아졌다는 얘기이나, 역으로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명분을 더욱 강화시키는 요인이다. 특히 연준이 고용회복과 함께 주목했던 경제활동참가율까지도 개선세를 보이며 통화 긴축 가속화 가능성에 힘이 실린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1월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추가로 상승 폭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물가 안정과 완전고용이라는 명분하에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은 당분간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에 기대어 국채금리가 우상향한다면 달러 역시 강세 압력이 1분기 중 지속될 것”이라며 “다만, 유로존 역시 이전보다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며 연내 금리 인상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유로화의 약세가 이전보다 제약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달러화는 강보합권 내에서 등락을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장 3월 FOMC가 오기 전까지 긴축 공포는 지속될 전망이다. 현 시점에서 금리 인상이 단행될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긴축 속도와 관련해 3월 FOMC의 점도표, 3월 FOMC에서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계획 등이 나오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2분기부터 악재 점차 해소, 하반기 증시 힘 받는다

증시 전문가들은 2분기 공급망 병목현상 완화 등 악재가 점차 해소되며 하반기부터 증시가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증시 전문가들은 2분기 공급망 병목현상 완화 등 악재가 점차 해소되며 하반기부터 증시가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증권가에선 현 시점에서 산적한 문제들이 시일을 두고 해소될 것으로 본다. 상반기에는 혼란스럽겠지만, 이들이 정리되는 하반기부터는 증시가 반등할 전망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2분기부터 공급망 병목현상이 완화해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고, ‘상저하고’ 입장을 유지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둔 가운데 앞서 12월 CPI는 에너지 가격 급등과 병목현상이 장기화된 여파로 6%대 상승했다”라며 “2분기부터는 제조업 경기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물가 안정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3분기까지 한국 수출 호조와 기업이익 전망 상향 조정이 이어지고, 반도체 사이클 저점 통과도 코스피 상승 탄력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며 “4분기에도 상승 추세가 이어지겠지만, 미국 금리 인상 여부에 따라 단기 변동성 확대 가능성은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성노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선진국은 재정지출을 크게 줄이면서도 통화정책은 최대한 경기부양 기조를 유지해 경제성장률이 상고하저 패턴을 보일 것”이라면서도 “코스피는 하반기에 내년 경기회복 기대감이 반영돼 상저하고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올해 시장 대응은 어떻게 해야할까. 전문가들은 연준의 긴축 스탠스로 시중 금리가 오른 상황에서 성장주보다는 금리상승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경기소비재와 이자 마진 증가 등의 수혜를 노려볼 수 있는 금융주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연준의 긴축기조 수위가 양적 긴축과 테이퍼링 종료 이전 금리 인상 논의처럼 강해지며 글로벌 금융시장, 특히 성장주의 충격을 크게 느낄 수 있다”며 “변동성이 축소되는 시점까지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한 때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업재가 포트폴리오 수익률을 방어하며 벤치마크를 상회했다”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기준금리 인상 및 이주열 총재의 1.50%는 긴축이 아니라는 발언 등으로 보아 당분간 금리 상승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경기소비재, 산업재, 금융주 강세가 나타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현 시점에서 대형 이벤트 3가지 외에도 시장에 영향을 끼칠 국내외 이슈가 많다. 대부분은 선거다. 우선 ▲3월 한국 대통령 선거 ▲3월 중국 양회 ▲4월 프랑스 대통령 선거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11월 미국 중간선거 등이다. 추가로 증세, 반독점 규제, 가상자산 열풍 등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