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분양 일정 '빨간불'… 소송전 가능성 커져
시공사업단, 이달 15일 공사중단 공문 전달
조합, 공사 중단시 시공계약 해지도 검토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조합과 시공사 간 공사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다. 사진=둔촌주공 시공사업단 제공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조합과 시공사 간 공사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다. 사진=둔촌주공 시공사업단 제공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서울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는 강동구 둔촌주공 재개발 사업 분양일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공사비 증액 문제로 시작된 시공사업단과 조합간 갈등이 심화되면서 점점 안갯속으로 빠지는 모습이다.

4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조합과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갈등이 지속되면서 올 상반기 분양은 물론 연내 분양까지 물건너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역대 최대 규모의 정비사업이다.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동 1만2032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일반분양 물량만 4786가구에 달한다.

이들의 갈등은 현재 조합이 아닌 이전 조합이 지난해 6월 시공사업단과 체결한 공사비 3조2000억원이 원인이다. 조합은 5200억원에 달하는 증액분을 인정할 수 없다며 공사비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조합은 무효 사유로 ▲허위 무상지분율로 조합원을 기망해 결의 편취 ▲확정지분제를 변동지분제로 변경하는 것에 대한 설명을 누락 ▲한국감정원 공사비 검증절차를 누락했다는 점 ▲무권대리 및 기타사유 등을 제시했다.

반면 시공사업단은 적법한 계약으로 체결한 계약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020년 의결에서 기존 1만1106가구였던 세대수를 1만2032세대로 늘리면서 설계가 변경됐고 이에 자재비 등 추가 비용이 반영돼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업단은 지난달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에 공문을 전달하며 “2020년 2월 실착공 후 2년 이상 한 푼도 받지 못하고 1조6000억원 규모의 외상공사를 하는 중”이라며 “7000억원 사업비 대출도 대부분 소진됐고 올 7월이면 대출만기까지 도래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시공사업단은 조합 측에 이달까지 공사비 충당 조처를 하지 않으면 공사를 중단하겠다는 공문을 보냈고 후속조치로 공사 중단 예고 공문까지 제출했다.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놓이자 서울시가 수차례 중재에 나섰으나 양측 입장차가 워낙 확고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들의 갈등은 점차 심화돼 소송전으로 번질 전망이다. 둔촌주공 조합은 지난달 22일 사업단을 상대로 공사비 증액과 관련한 계약변경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조합은 오는 16일 예정된 정기총회에서 공사계약 변경과 관련한 의결 취소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조합은 총회에서 해당 안건 가결 이후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었으나 권리방어 목적으로 먼저 소송을 진행하고 시공사업단과의 협상도 지속하는 방향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측은 “시공사업단이 4월15일 실제 공사를 중단하면 시공계약 해지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혔다.

이처럼 조합과 사업단 간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분양시기는 미궁속으로 빠졌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둔촌주공 아파트 사업 양측의 입장이 모두 공감이 되는 상황”이라며 “대규모 세대가 들어서는만큼 공급활성화에 대한 기대도 높은 사업이다. 합의점을 찾아 빠른 시일내 일정이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