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 기존 3.1%에서 4.5%로 상향 조정
대통령 주재 민생점검회의 신설... 기재부, 내주 물가대책 내놓는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잡기에 칼을 빼들었다. 물가를 비롯해 민생현안을 집중 점검하는 대통령 주재 민생점검회의를 신설했다. 급격히 치솟은 물가상승이 민심 이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27일 서울경제에 따르면, 관계부처는 물가문제를 전담하는 '민생점검전략회의(가칭)'를 신설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회의는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고 기획재정부가 담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정부가 물가 전담 회의체를 신설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기 위해서다.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가 하락해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기존 3.1%에서 4.5%로 급증한 상태다.  

윤석열 정부는 민생점검전략회의 신설을 검토하는 한편, 기준금리를 인상해 물가상승에 제동을 걸고 있다. 

지난 2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1.50%에서 1.75%로 0.25%p 상향조정했다. 한은이 두 달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은 2007년 7·8월 이후 처음이다.

통상적으로 인플레이션(물가하락) 관리는 기준금리를 높이는 식으로 진행된다. 금리를 올려 유동성을 회수하면 물가가 안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달 11일 취임 첫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제일 문제는 물가"라며 최우선 과제로 물가 안정을 제시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내주 물가안정 등 민생 관련 대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방기선 기재부 1차관은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민생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경제팀의 최우선 과제다. 당장 실행할 수 있는 과제 중심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윤석열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