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억원' 규모 도약지원펀드 조성·해외진출 지원 약속

이창양 산업부 장관(왼쪽)이 8일 한국중견기업연합회를 찾아 최진식 중견련 회장과 면담을 갖고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성장전략 마련을 약속했다. 사진=중견련 제공
이창양 산업부 장관(왼쪽)이 8일 한국중견기업연합회를 찾아 최진식 중견련 회장과 면담을 갖고 중견기업 육성을 위한 성장전략 마련을 약속했다. 사진=중견련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올해 3분기 연구개발(R&D) 지원, 도약지원펀드 등을 포함한 성장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8일 서울 마포구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를 방문해 최진식 중견련 회장과 면담을 통해 이 같은 계획을 공유했다. 정부는 이에 맞춰 대통령 주재 산업혁신 전략 회의에서 중소·중견기업이 처한 문제점 해소 방안을 세울 계획이다.

이날 면담에서 이 장관은 “중견기업이 우리 경제의 핵심 주체로서 일자리와 해외시장 확충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중견기업은 ‘중소-중견-글로벌기업’ 성장사다리의 핵심 연결고리”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글로벌 공급망 이슈를 비롯한 이른바 ‘3고 현상’(고유가·고환율·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제도 개선과 R&D 혁신, 신사업 진출 지원으로 중견기업을 국내 산업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육성할 방침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중견업계와 4000억원 규모의 ‘중견기업 도약지원펀드’ 조성을 비롯한 수출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선정해 시장탐색, 바이어 발굴 등 맞춤형 해외시장 개척에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장관은 이와 관련 “관계부처, 민간전문가 등의 논의를 거쳐 3분기 중 ‘중견기업 성장 지원전략’(가칭)을 발표할 것”이라며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반영하고 더 많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정부가 설정한 성장지향형 산업 전략 추진, 수요자 지향 산업기술 R&D 혁신 등 국정과제는 우리 산업의 역동성을 회복시켜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뒷받침할 적절한 조치”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아울러 “중견기업은 민간 부문 핵심 정책 파트너로서 대한민국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산업 생태계의 원활한 순환을 되살리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오블리주(oblige)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벤처기업과 호혜적 성장을 견인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