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손해보험사 10곳과 드론보험 활성화 위한 협의체 발족
업계 "시장성 어느정도 있다고 보는 분위기, 유심히 지켜보는 중"

사진=두산그룹 제공
사진=두산그룹 제공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보험업계가 정부의 드론 보험정책에 큰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드론 보험시장이 정부의 정책을 만나 시장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달 1일 10개 손해보험사와 함께 '드론보험협의체(이하 드론보험드림팀)'를 구성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협의체는 국토교통부, 손해보험사, 보험 및 드론관련 협회·관련기관, 드론안전연구 기관 등 18개 기관·업체가 참여한다. 

정부와 보험업계는 드론 보험 정책·제도 개선사항을 검토하고 드론 보험이력시스템 구축·운영, 드론 보험 표준약관 및 관련 법령 제·개정을 논의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와 보험업계가 손을 잡은 이유는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드론 보험시장에 관해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다. 4차 혁명시대에는 완구용 드론은 물론 방제용, 교육용, 촬영용, 군사용 등 다방면에서 드론의 역할이 증대된다.

드론 활용도가 높아지면 관련 보험시장도 커질 수 밖에 없는데, 이를 민관이 머리를 맞대 사전에 준비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표준약관 없이 영업배상책임보험의 한 특약으로 드론 관련 위험을 인수하는데, 향후 표준약관이 만들어지면 별도의 개발될 수 있다.

보험업계는 정부의 드론 보험시장 활성화 대책에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드론 보험은 손해보험협회가 반려동물 보험과 함께 선정한 미래 먹거리 중 하나다.

지난 2020년 말 법률 개정으로 사업자에 국한된 보험가입 의무가 국가와 지자체, 공공기관으로 확대되면서 보험시장 확대에 물꼬가 텄다. 실제로 드론보험 계약건수는 2017년 2007건에서 2021년 9738건으로 연평균 48.4% 성장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드론 보험시장은 손해보험사에게는 새로운 시장"이라며 "업계는 드론보험의 시장성이 어느 정도 있다고 보는 분위기다.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드론 산업은 커질 가능성이 높다. 아마존은 드론으로 택배를 보내고 있다. 보험시장 규모도 커질 수 있다는 얘기"라며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