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임금 인상률 대비 3%p 높은 수준
수용 가능성 낮아… "여러 상황 고려해 결정"

공무원 노조가 내년도 공무원 임금 인상안(7.4%)를 정부에 요구할 전망이다. 사진=픽사베이
공무원 노조가 내년도 공무원 임금 인상안(7.4%)를 정부에 요구할 전망이다. 사진=픽사베이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가 내년도 공무원 임금을 7.4% 인상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22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공무원노조는 인사혁신처가 오는 27일 개최하는 ‘공무원보수위원회(보수위)’에서 내년도 공무원 임금을 7.4% 올리는 내용이 담긴 임금 인상안을 요구할 전망이다. 이는 전날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제시한 최저임금 인상률(18.9%)보다 낮으나 지난해 인상률(4.4%)보다 3%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보수위는 공무원노조 측이 제시한 임금 인상률을 검토해 다음 달 20일 전후로 기재부에 인상안을 전달할 계획이다. 기재부 예산실은 보수위 임금 인상안을 토대로 최종 임금 인상률을 확정하고 내년도 공무원 인건비 예산에 반영한다.

노조 관계자는 “고물가 등으로 공무원들의 생활여건이 나빠졌다”며 “고통이 심화되는 가운데 임금인상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다만 보수위가 노조 측의 인상안을 수용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보수위는 지난해 노조가 요구한 인상률(4.4%) 절반 수준인 2.2%를 기재부에 제시했다. 당시 노조는 물가 상승에 맞춰 0.9%포인트 추가 인상을 요구했으나 보수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난달 인사혁신처가 요구한 내년도 예산안 규모와 정부의 재정 정상화 기조, 최근 물가상승 요인, 민간임금 상승률 등을 고려해 인상률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