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비대위, 가격 철회 요구했으나 논의 시작도 못해
"시멘트 인상 금액 청구되는 시기까지 적극적으로 협상"

시멘트 가격인상 철회를 촉구했으나 대답을 듣지 못하자 중소 레미콘업계가 셧다운을 예고했다. 사진=이태구 기자
시멘트 가격인상 철회를 촉구했으나 대답을 듣지 못하자 중소 레미콘업계가 셧다운을 예고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올 10월 10일부터 전국 1000곳에 달하는 레미콘 업체들이 무기한 셧다운에 돌입할 전망이다.

2일 중소레미콘업계 비상대책위원회(레미콘 비대위)는 올 10월 10일부터 전국 1000개 공장 조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레미콘 연합회) 회원들로 구성된 레미콘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관련 내용을 논의하고 셧다운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레미콘 비대위는 시멘트 가격인상 철회를 촉구했지만 논의 시작 조차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레미콘업계는 가격 인상을 요구한 시멘트 제조업체에 공문을 보내고 중소기업중앙회를 거쳐 목소리를 전달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이에 레미콘 업계는 불가피하게 조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다만 건설현장에 미칠 충격과 시멘트 인상 금액이 청구되는 시기까지는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김영석 레미콘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협상을 열어두겠다. 건설사와도 얘기해야 하고 내부 정리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시멘트·레미콘 업계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이해관계자를 모아 중재에 나섰으나 시장 가격개입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 의견차를 좁히지는 못했다. 만약 시멘트가격 인상액이 반영된 세금계산서가 발급되는 10월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건설업계 전체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해 초 18% 안팎 인상을 단행한 국내 주요시멘트사는 지난 1일부터 가격을 또 올렸다. 삼표시멘트는 11.7% 인상했고 성신양회는 13.5% 가격을 올렸다. 쌍용C&E는 가격 인상 여부를 놓고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