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외 지역 건설현장 '셧다운' 가능성 여전
레미콘·시멘트업계, 단가인상 막판 협상 '촉각'

레미콘운송노조 소속 수도권 일부 지부가 18일부터 서울 도심권 건설현장에 대한 레미콘 운송을 재개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레미콘운송노조 소속 수도권 일부 지부가 18일부터 서울 도심권 건설현장에 대한 레미콘 운송을 재개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레미콘 운송노동조합의 운송 거부로 차질을 빚었던 서울 도심 내 레미콘 공급이 재개됐다. 건설사가 레미콘 운송노조가 요구한 단가인상을 수용하면서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레미콘운송노조 소속 수도권 일부 지부는 이날부터 서울 사대문 안 도심권에 레미콘 운송을 시작했다. 노조는 지난 1일부터 서울 사대문 내 건설현장 교통체증을 이유로 내세워 단가 추가 인상을 주장해왔다. 

이어 지난 17일부터는 건설현장 레미콘 공급을 전면 중단했다. 공급이 중단되면서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세운지구 아파트 단지를 비롯한 계룡건설산업의 한국은행 통합별관 등 일부 현장의 공사가 차질을 빚었다. 

건설사는 이와 관련 노조 측 요구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공사 성수기에 레미콘 공급이 중단될 경우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달리 레미콘 업계와 시멘트 제조사 간 단가인상에 대한 입장차는 여전하다.

특히 레미콘 업계는 운송사업자이 건설사를 상대로 한 가격 인상을 불공정 행위로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할 방침이다. 운송노조는 올해 7월 레미콘업계와 2년간 단가를 24.5% 인상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건설사와 추가적인 단가인상 합의는 명백한 계약 위반으로 시장을 교란하는 불공정 행위란 입장이다. 한편 레미콘·시멘트업계 사이 단가협상 기한은 오는 19일까지다. 협상은 중소기업중앙회와 동반성장위원회 중재로 진행 중이다.

전국 900여개 제조사로 구성된 임시단체인 중소레미콘 업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레미콘 비대위)는 단가인상을 통보한 시멘트 제조사 5곳과 지난 7일부터 협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간극은 여전하다. 

시멘트 제조사는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지만, 레미콘업체들은 단가인상 시기를 내년 1월까지 미뤄 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레미콘 업계는 이와 관련 시멘트 제조사와 단가 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하면 ‘무기한 셧다운(조업중단)’에 나설 예정이다. 

오랜 기간 협상 끝 인상 적용 시점 등 대부분 합의했으나, 한일 시멘트만 다음 달 인상안을 고수해 협상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협상을 중재하는 동반위는 협상 기한이 남아있는 만큼 양측의 입장차를 좁히는 데 집중해 셧다운만은 막겠다는 각오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는 “레미콘업계의 애로 해소에 대해 사명감을 크게 느끼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조속히 해결돼 양 업계 간 상생협력 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국회, 정부 등과 협조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