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이후 두 번째 모음집 ‘라흐마니노프, 리플렉션’ 발매
라흐마니노프 탄생 150주년 기념, 가장 그 다운 레퍼토리 구성
앨범 발매 기념, 9월~10월간 전국 11개 도시서 공연 투어 예정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신보 '라흐마니노프, 리플렉션' 앨범커퍼. 사진=유니버셜뮤직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신보 '라흐마니노프, 리플렉션' 앨범커퍼. 사진=유니버셜뮤직

[서울와이어 글렌다박 기자] "생각하면 가슴 아픈 앨범이에요. 여러 가지 많은 생각에 잠기게 만들고, 애정과 애착이 가는 동시에 가슴 아픈 앨범입니다.“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의 한국인 최초 우승자 선우예권이 라흐마니노프로 돌아왔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은 지난 12일 유니버설뮤직 산하 레이블 데카(DECCA)를 통해 3년 만에 새 스튜디오 앨범 ‘라흐마니노프, 리플렉션’을 발매했다.

반 클라이번 콩쿠르는 미국의 피아니스트 반 클라이번을 기념하기 위해 1962년 창설됐다. 냉전이 한창이던 시대에 국가와 정치를 초월한 예술적 교류를 지속하기 위해 시작됐으며 4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미국 최고 권위의 피아노 경연대회로 선우예권은 2017년 제15회 금메달리스트이자 한국인 최초 우승자로 기록됐다.

이 외에도 그는 2015년 인터내셔널 저먼 피아노 어워드, 2014년 방돔 프라이즈(베르비에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 1위 수상으로 음악계를 놀라게 했다. 2013년 센다이 음악 콩쿠르 1위, 2012년 윌리엄 카펠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 플로리다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 등 무려 8회에 달하는 국제 콩쿠르에 입상했다. 이는 한국인 피아니스트 중 최다 국제 콩쿠르 우승 기록이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사진=유니버셜뮤직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사진=유니버셜뮤직

선우예권의 신보 ‘라흐마니노프, 리플렉션’은 2020년 선보인 데카 첫 스튜디오 앨범 ‘모차르트’에 이은 두 번째 녹음집으로, 선우예권에게 반 클라이번 우승을 안겨준 작곡가이자 올해로 탄생 150주년을 맞은 라흐마니노프의 레퍼토리로 구성됐다. 선우예권은 이번 앨범에 가장 라흐마니노프다운 작품을 담고자 했다.

"이 앨범을 보며 저 자신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거울을 바라보듯 어떨 때는 바라보기 싫을 때도 있고, 보고 싶을 때도 있지만, 그 또한 본인의 모습이기 때문에 그 모습을 직면하고 싶었어요. 그런 의미에서 새 앨범의 타이틀을 '리플랙션'으로 잡았고요. 어두운 밤하늘 달빛이 바다에 잔잔한 하게 반영되는 달빛을 좋아해 물의 뜻을 또 담기도 했고요.“

라흐마니노프가 남긴 단 두 개의 변주곡인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42’,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22’부터 로맨틱한 선율로 널리 사랑받는 ‘첼로 소나타 G단조, Op. 19 - 3악장: 안단테’, 라흐마니노프가 직접 편곡한 크라이슬러의 ‘사랑의 슬픔’, ‘모스크바의 종’이라는 부제로 유명한 ‘전주곡, Op. 3 중 2번’ 등을 포함해 총 6개의 작품을 녹음했다. 다양한 작곡가의 음악을 인용하면서도 라흐마니노프 고유의 색채를 만나볼 수 있는 음반이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사진=유니버셜뮤직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사진=유니버셜뮤직

선우예권은 라흐마니노프의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에 대해 “이 작품을 제대로 배운 건 18세 때”라며 “일종의 거리감, 외로움, 그리움, 소망을 담고 있는 곡이다. 이 모든 감정이 라흐마니노프의 확고한 형식을 통해 전달된다. 도입부 주제부터 마지막까지 한 호흡으로 움직인다. 리듬을 구축하는 방식은 복잡하지만 짜릿한 전율을 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주회에 자주 연주되지 않는 작품인 쇼팽 변주곡에 대해선 “코렐리 변주곡보다 길고 간결하지 않아서 그럴 것”이라며 “라흐마니노프는 훌륭한 피아니스트였고, 자신의 엄청난 손가락 길이에 맞게 작곡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이 작품은 내 손에서 매우 자연스럽게 느껴졌다. 일단 음을 연주하면 각 변주곡이 지닌 풍성한 캐릭터가 드러나기 시작한다”고 전했다.

연주회장이 아닌 녹음 앨범을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선 “연주회장에선 좀 더 여유로운 편이고 녹음실에선 완벽함을 추구한다”며 “녹음실에선 연주를 시작했다가 멈출 수도 있고, 때에 따라 다른 방식도 시도할 수 있어서 녹음실이 주는 자유도 있다”고 덧붙였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사진=유니버셜뮤직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사진=유니버셜뮤직

"정신없는 일상 속에 음악을 들으며 느끼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어 '감상 포인트'를 꼽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지만, 예를 들어 퇴근길에 홀로 이동하는 상황에 이 음악을 듣는다면 그 모든 어떤 상황을 겪고 계시든 간에 '이 음악이 조금이나마 힘과 위로가 될 거다'라는 말을 하고 싶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개개인 팬들의 마음에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작품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무슨 감정을 느끼시든 그것이 정답이라는 게 제 생각이고, 한 분 한 분의 마음과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앨범이 되길 바랍니다."

선우예권은 이번 앨범 발매를 기념해 오는 23일 화성을 시작으로 울산, 부산, 김해, 대전, 성남, 함안, 익산, 안양, 서울 10월 20일 여수까지 총 11회에 걸쳐 전국 리사이틀 투어를 진행한다. 이번 공연을 통해 선우예권의 앨범 수록곡인 라흐마니노프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42’,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 22'를 비롯해 바흐/브람스 '왼손을 위한 d단조 샤콘느', 바흐 '파르티타 2번 c단조, BWV 826'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