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성윤 기자

[서울와이어 천성윤 기자]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며 충전소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특히 고속도로 문제가 심각하다. 전기차 등록대수는 50만대에 육박하는데 충전소는 전국에 1000여개뿐이다. 민족대이동 기간인 추석을 앞두고 전기차 충전 대란이 예상된다.

고속도로 충전소의 현실은 상용 전기트럭의 점령이다. 상용트럭은 주행거리가 200㎞가량 밖에 안되기 때문에 고속도로 충전소에 몰릴 수밖에 없다. 충전시간도 수십분이 걸려 일반 전기차 소비자들은 하염없는 ‘웨이팅’으로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충전소 부족은 친환경차 보급의 대표적 장애물이다. 전기차 구매 고객에게 충전소는 구매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기 때문이다. 소위 ‘집밥’이라 불리는 집 주차장 충전소가 없으면 전기차를 사고 싶어도 안산다. 

시카고대학교가 올 1~2월 미국 전역 5408명의 전기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전기차 이용자의 47%는 ‘다음 차는 전기차를 사지 않겠다’고 답했다. 여기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함께 조사했는데 가장 큰 불만은 충전소 부재였다.

반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기차 보급율을 자랑하는 노르웨이의 경우 인구가 540만명 밖에 되지 않지만 33만개가 넘는 충전소를 갖춰 전기차 전기차 보급율을 90% 수준으로 확 높였다. 여기엔 정부의 강력한 세제 혜택과 충전소 확장 정책이 뒷바침했다. 

한국은 전기차 판매량이 계속 감소세다. 이에 25일 환경부는 보조금 증액을 발표했으나 핵심 문제를 모르고 있다. 전기차 충전소 증가에 구체적 복안을 내놓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선후관계를 다시 정립해야 할 시기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 보급이 늘어 난 뒤 하는 게 아니다. 먼저 구축해 놓아야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