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태 기자
김익태 기자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정부가 올 들어 식품, 외식업계를 만나 수차례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먹거리 물가 인상이 잇따르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어서다.

물론 식품업계에선 물가안정 ‘협조‘가 아닌 ‘협박‘으로 실제 성과가 있었다. 정부의 호출 이후 식품 대기업들은 인상 계획을 철회하거나 가격 동결을 선언했고 일부 상품 가격을 인하하는 방식으로 정책에 동참했다.

기업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가격을 내렸음에도 정작 소비자들이 체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동네마다 있는 자장면, 삼겹살, 백반 등 일반 식당에서 팔고 있는 음식값이 싸진 건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달 서울 기준 자장면, 칼국수 등 8개 외식 품목 가격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많게는 10% 이상 올랐다. 지난해 8월 평균 6300원이었던 자장면 1그릇 가격은 지난달 6992원으로 10.98% 뛰었다. 김치찌개 백반(4.85%), 삼겹살 200g(4.28%) 등도 모두 값이 올랐다.

정부의 압박이 식품업계와 외식업계에 각각 다르게 작용하는 것은 이들이 처한 상황이 달라서다. 식품기업들에겐 가격 인하 압박을 가해도 오히려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을 수 있지만 외식업계 종사자 대부분은 자영업자다. 하루하루 버티기 급급한 자영업자들은 당장의 생존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결국 외식 가격 인상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지속적으로 널뛰고 있는 식재료 가격이 안정돼야 원가 부담을 덜 수 있다. 정부는 외식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식자재 유통과정을 손보거나 공공요금, 인건비 부담을 덜어주는 등 현실적인 방안을 고민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