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에 논란이 된 ‘비속어 발언’과 관련해 “순방 총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안보실 1차장·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만약 오늘까지도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 외교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내일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이날 도어스테핑과 관련해서는 “온 국민은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를 기대했건만 대국민 사과는 끝내 없었다”며 “‘사실과 다른 보도, 진상이 확실히 밝혀져야’ 등 진실을 은폐하며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을 이어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윤 대통령은) 정녕 국민이 두렵지 않느냐. 말 한마디로 천냥 빚도 갚는다는데, 겹겹이 거짓말로 불신이라는 감당 못 할 빚을 국민께 안겼다”며 “국민과 언론을 상대로 한 협박 정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행위다. 윤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스스로 논란이 된 발언을 솔직히 해명하고 국민께 사과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