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방안도 검토

4분기 전기요금 인상이 발표된 가운데 23일 오전 서울 한 오피스텔에 전기 계량기가 설치돼 있다.
올해 4분기 전기요금의 연료비 조정단가가 오는 30일 발표될 전망이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올해 4분기 전기요금의 연료비 조정단가가 오는 30일 발표될 전망이다.

29일 정부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오는 30일 올 4분기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의 인상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지난 21일 4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발표 시점이 이번주로 연기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기후환경요금·연료비 조정요금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연료비 조정요금은 분기마다 조정된다.

한전 추산에 따르면 올해 대규모 적자를 해소하려면 킬로와트시(㎾h)당 260원 이상 전기요금을 올려야 한다. 4분기 손익분기점을 맞추려면 ㎾h당 50원을 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3분기에 적용될 연료비 조정단가를 kWh당 5원 인상했다. 기존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폭은 직전 분기 대비 kWh당 최대 ±3원이고 연간 최대 ±5원이었는데, 분기별 인상 폭을 ±5원으로 확대한 다음 연간 인상분을 모두 소진한 것이다.

이에 산업부는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가능 폭을 10원까지 늘려 4분기에 연료비 조정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을 기재부와 협의 중이다.

한전의 대규모 적자가 우려되자 산업부는 대용량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