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형 기자

[서울와이어 이재형 기자] 국가가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정부는 일관된 메시지로 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 정부의 당연한 역할이고 의무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이후 정부 메시지를 듣고 있자면 어떤 판단을 하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정부가 말한 이번 유행의 정점은 3월 중순이다. 당국이 이 같이 발표하면 국민은 3월 중순까지 방역 고삐를 바짝 죌 것으로 이해한다. 정부는 정점에 이를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 달라고 ‘당부’까지 했다. 

그런데 정점까지 2주가 남은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기에 완화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방역패스는 효과가 떨어진다며 시행을 중단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완화하면 사실상 그간 실시한 방역정책 대부분을 해제하는 셈이다.

거리두기 완화로 사적모임이 늘어나면 확진자 증가는 불 보듯 뻔하다. 이제는 주변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됐다는 소식을 쉽게 들을 수 있다. 몸 상태가 안 좋으면 코로나19 감염부터 걱정하는 상황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가장 불안한 시기다.

방역당국은 그동안 수차례 거리두기 연장으로 피해를 입은 분들께 죄송하다며 불가피한 결정임을 이해해달라고 했다. 유행의 정점을 앞둔 상황이라면 더욱 깊이 양해를 구하고 이 파고를 넘을 때까지 함께 강력한 방역조치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해야 하는 것 아닌가.

정점에 아직 도달하지 않았으니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달라고 당부하면서, 그간 취했던 방역조치를 해제하는 메시지가 동시에 나오는 이 상황을 국민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진짜 실력은 위기를 맞닥뜨렸을 때 나오는 법이다.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고 따라갈 수 있는 일관된 메시지가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