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전략 발표
삼성물산·현대건설·SM엔터, 사우디 수주 나서
수주 확대 위해 금융·발주정보 등 다각적 지원

국토교통부는 31일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핵심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민관 역량을 모아 중동 등 지역별 진출전략을 마련하고 전폭적 지원에 나선다. 사진=네옴 사이트 캡처
국토교통부는 31일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핵심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민관 역량을 모아 중동 등 지역별 진출전략을 마련하고 전폭적 지원에 나선다. 사진=네옴 사이트 캡처

[서울와이어 박정아 기자] 정부가 연 500억 달러 해외건설 사업 수주를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그 하나로 민관이 함께 670조원 규모의 초대형 건설 프로젝트 수주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해외 인프라 수주 활성화 전략’을 발표했다. 핵심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모아 연말까지 중동과 아시아, 중남미 등 유망 지역별로 차별화된 진출전략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해외 인프라 수주실적은 2010년 연 716억달러로 최고점을 찍은 뒤 이후 하락세로 전환돼 지금은 연 300억달러 안팎에 머무는 수준이다. 

하지만 최근 해외 인프라 시장은 고유가에 힘입어 중동 국가들이 대규모 발주를 계획하며 아시아와 중남미 국가들의 개발 수요가 증가하는 등 시장 확대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정부는 특히 고유가 재정흑자 등으로 대규모 발주가 예상되는 중동지역의 인프라 수주 확대를 위해 역량을 총집결해 우리 기업의 협상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삼성물산, 현대건설, SM엔터테인먼트와 함께 팀코리아를 구성해 670조원(약 5000억달러) 규모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프로젝트 수주에 나선다. 이는 지난달 발표된 총사업비 1조달러(약 1300조원) 규모 프로젝트로, 홍해와 인접한 사막과 산악지대에 서울의 44배 넓이(2만6천500㎢)의 저탄소 스마트 도시를 짓는 구상이다.

정부는 이 프로젝트 수주에서 문화산업을 융합한 새로운 도시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프로듀서는 이르면 내년 1월 사우디를 방문해 수주 활동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기업의 수주 확대를 위해 금융지원에도 나선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법정 자본금 한도는 기존 5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상향키로 했다. 대부업법 개정도 추진해 인프라 대출채권을 국내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해외 금융기관에도 매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해외건설협회와 KIND 등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해외발주정보를 통합해 제공하고, 주요 발주국의 법률·정책에 대한 한국어 번역 서비스와 함께 법률·세무·금융 컨설팅 등의 지원도 확대한다.

해외진출기업에게 원활하게 금융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개도국 정부 사업에 대한 경협증진자금(EDPF) 금리를 최대 3.5%에서 1.4%로 인하한다. 복합개발사업을 위한 자금 간 연계도 강화한다.

수주 이후에는 사업 준공까지 기재부 1차관이 주재하는 해외수주협의회를 통해 분기별 진행 상황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통관, 인허가 절차, 미수금 등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다. 

원전과 친환경 산업 수주를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18일 출범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통해 국가별 원전 수주전략을 마련한다. 이어 최근 주요 원전 발주국인 체코·폴란드 등에 고위급 외교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수출입은행은 중동 주요 에너지·친환경 사업 발주처와 총 50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을 체결한다. 또 친환경 사업지원을 위해 4000억원 규모의 PIS 펀드(Plant‧Infrastructure‧Smart-city Fund)를 추가 조성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해외 건설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되는 만큼 정부와 공공, 민간의 수주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고 모두가 한 팀이 돼 연 500억달러 수주, 4대 해외건설 강국 진입을 목표로 함께 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