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태 기자
김익태 기자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대목이라던 설 연휴가 끝난 지 한참 지났는데도 과일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32년 만에 최고치다. 이를 해결키 위해 정부가 할인지원에 역대급 예산을 풀었으나 효과는 신통치 않다.

앞서 정부는 설을 앞두고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에 690억원을 투입한 데 이어 3~4월 434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귤은 전년보다 78%, 사과 71%, 배는 61% 급등했다. 주류과일 가격이 치솟자 오렌지, 샤인머스캣 등 대체과일 가격 역시 덩달아 오르고 있다.

과일은 체감 민감도가 높아 가격이 조금만 뛰어도 심리적 부담이 크다. 문제는 이런 오름세가 당분간 꺾일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이상기후와 수확기 발생한 탄저병으로 과일 생산량이 크게 줄어든 영향이다.

또 검역 정책을 이유로 일부 작물의 수입이 금지된 점이 꼽힌다. 정부는 외래 병해충 유입을 막기 위해 사과, 배, 복숭아 등 8가지 작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일각에선 검역 등을 대폭 완화해 사과 수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정부는 최근 외국산 사과 등의 국내 반입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앞으로 4개월가량은 값비싼 사과를 사 먹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할인지원과 대체과일 공급증가는 일시적으로 가격을 소폭 하락시킬 뿐 근본적 대책이 아니다. 사과와 배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이 언제까지 바나나와 오렌지를 선택할지도 의문이다.

정부의 노력에도 수개월째 과일값은 잡히지 않고 있다. 이제라도 실효성 있는 정책과 함께 유통구조를 체계적으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