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참석
집값 하락세엔 "안정화 기조 이어가겠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에 대해 경기도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 장관은 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김동연 지사가) 지방선거에서 공약했고, 1기 신도시뿐 아닌 다른 도시에 대해서도 구상하고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8.16 주택 공급대책에서 정부가 1기 신도시 마스터플랜을 2024년까지 수립하겠다고 한 것을 놓고 충돌했다. 김 지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사실상 대선공약 파기다. 정부와 별개로 경기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선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 무산 가능성까지 나왔다. 이에 원 장관은 “공약 파기로 몰고 가는 무책임한 정치적 발언으로 걱정거리 많은 주민들에게 혼란을 일으키는 것은 정치인이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원 장관이 먼저 자세를 낮췄다. 정치 공방에 따른 신도시 주민 불만이 높아지면서다. 그는 후속 질의를 통해 “(김 지사에) 법적 권한이나 의무가 없지만, 나름대로 연구하는 게 있다면 주민 의견 수렴 차원에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5개 신도시는 경기도의 일부다. 법적 권한 여부와 관계없이 협조 체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협조할 부분은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 장관은 예고한 대로 2024년까지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특별법 입법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최근 집값 하락세와 관련 “부동산 가격은 여러 변수로 형성된다. 금리도 있지만, 국민 소득을 중심으로 한 구매력과 수급 상황으로서 공급도 변수”라며 “하향 안정화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