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태 기자
김익태 기자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른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에선 소금을 사려는 소비자들이 몰리면서 ‘소금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소금 수요가 폭발하자 수요가 폭발하고 가격은 널뛰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까지 사재기 징후는 없다며 마땅한 대책없이 방치하고 있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여러 차례 현장을 확인한 결과 가공·유통업계 차원에서 발생하는 천일염 사재기 징후는 아직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장 상황은 다르다. 대형마트 곳곳에선 소금 매대가 텅텅 비기 시작했다. 일부 마트는 1인당 구매제한 1개를 걸기도 했다. 전국 천일염 생산량의 85%를 차지하는 신안군 수협은 최근 주문이 100배 이상 폭주하고 있다. 온라인 주문은 택배량 급증으로 접수 자체가 불가능하다.

가격도 올랐다. 신안군수협직매장에서 20㎏ 한 포대에 2만5000원이던 2021년산 천일염을 지난 8일부터 3만원에 팔기 시작했지만 이마저도 품절됐다.

정부는 엉뚱하게 날씨 타령이다. 올 들어 비가 오는 날이 많아 천일염 생산량이 감소했고 생산자들이 장마철을 앞두고 출하량을 조절하면서 가격이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이런 움직임은 국민 불안을 잠재우기는 커녕 오히려 패닉을 부채질 할 수 있다. 정부의 상황 인식이나 대책이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인식이 확산하면 소비자의 불안감은 증폭될 수 있다. 진실을 제대로 알리고, 소금 대란을 막을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