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천시 제공
 
과천시는 지난 18일 인공지능(AI) 기반의 순환자원 회수로봇(일명 네프론)과 문화체험 공간이 함께 어우러진 콜라보 스튜디오-숲박스(SupBox)를 과천 중앙공원에 국내 최초로 오픈했다.

숲박스는 세계최초로 개발된 인공지능 기반의 순환자원 회수로봇을 운영하고 있는 수퍼빈과 과천시가 함께 하는 프로젝트이다.

과천시에 따르면, 오픈식에는 신계용 과천시장, 산업부 박기영 지역경제정책관, 미래창조과학부 이우진 미래성장전략과장, 환경부 자원재활용과 이제훈 서기관 등 관련 정부 부처 관계자와 수퍼빈 김정빈 대표,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기업 관계자, 시민 등 200여 명이 함께 했다.

숲박스에는 재활용이 가능한 캔류, 병류, 용기류 등의 폐기물을 투입하면 돈으로 보상해주는 인공지능 회수로봇과 함께 폐기물로 만들어진 예술작품의 전시 공간, 환경 관련 영상 상영 공간이 마련됐으며 아이들 교육을 위한 미니 네프론인 ‘수퍼비니’도 설치됐다.

특히, 전시 공간에는 업사이클링 분야의 유명 작가와 카툰 작가들의 콜라보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숲박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재미를 선사한다.

과천시는 최근 ‘지능정보도시 과천’이라는 새로운 도시 비전을 선포하고, 미래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중심도시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1월 국내 최초로 네프론을 지역 내 주요 기관에 설치해 시범 운영하는 것도 과천시의 이러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시에서는 앞으로도 친환경적인 정책 개발과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정서비스와 4차 산업을 접목시키는 다양한 시도를 펼칠 계획이다.

과천시 관계자는 “숲박스라는 공간을 통해 시민들이 순환 자원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인식하고, 공감하며 하나의 재활용 문화로 자리잡게 되기를 바란다”며 “4차 산업에 대해서도 더욱 가깝게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과천시 제공
 


한편, 현재 과천에서 시범사업으로 운영중인 네프론 4대는 폐기물의 양에 따라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한 포인트로 보상해주고 있다.
지난 4개월 동안 약 1,600명 이상이 사용했으며, 한 대 당 하루 평균 300건 이상, 주말에는 하루 최대 700건의 폐기물을 수거하고 있다.

네프론은 폐기물의 종류를 학습해 스스로 판단하고 선별하는 로봇으로 사용자가 투입한 캔과 페트병 등을 인식하고 분리해 압착한다.

사용자는 압착이 끝난 후 자신의 휴대번호를 입력하면 정산이 완료된다.

캔은 1개당 15원, 페트병은 10원이며 수퍼빈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치면 현금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서울와이어 김지원 기자 jiwon@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