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전력 예비율 10% 아래로 하락 '경고등'
정부 "여름철 전력수요… 신규원전 최대한 활용"

이른 무더위로 전력난 우려가 심화되는 가운데 정부는 원전 등을 활용해 전력 수급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이른 무더위로 전력난 우려가 심화되는 가운데 정부는 원전 등을 활용해 전력 수급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폭염으로 전날(4일) 한때 전력공급 예비율이 10% 아래로 떨어졌다. 정부는 올해 원전 가동률을 높여 전력수요를 충당할 방침이지만, 전력난 우려는 여전하다.

5일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월평균 최대전력이 1년 전보다 4.3% 증가한 7만 1805㎿로 집계했다. 2005년 통계를 집계한 이래 최대치다. 때 이른 무더위로 전력사용량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실내 냉방 가동이 늘어나면서 지난달 23일 전력 공급예비율은 9.5%를 기록했다. 공급예비율이 낮을수록 전력수급 불안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는 점이다.

이에 지난 4일 전력공급 예비율이 다시 10%대 밑으로 내려갔다. 전력업계는 통상 예비력이 10GW 이상을 유지해야 안정된 상태로 본다. 하지만 전력 예비력은 9년 만에 비상경보 발령 기준인 5.5GW 아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와 관련 8월 둘째 주를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예비력이 기준치 이하로 떨어지면 전력 수급 경보 준비가 발령된다. 이후 ▲관심(4.5GW 미만) ▲주의(3.5GW 미만) ▲경계(2.5GW 미만) ▲심각(1.5GW 미만) 순으로 수위가 올라간다.

정부도 전력수요에 대응해 신한울 원전 등 신규 설비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원전 활용에도 전력공급을 대폭 늘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올해 원전 공급능력은 20.7GW로 예상된다. 

지난해 7월(17.7GW) 대비 2.3GW 높지만, 의구심이 큰 상황이다. 현재 산업부는 오는 8월 최대전력 수요가 91.7~95.7GW로 지난해(91.1GW·7월 27일 기준)보다 높을 것으로 관측했다. 일각에서는 액화천연가스(LNG), 신재생에너지 등이 조화를 이루는 전력수급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여름철 전력수요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원전만으로 이를 전부 대체하기는 무리가 있다”며 “공급측면에서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해 전력을 수급하고 민생안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장 정부는 오는 9월8일까지 여름철 전력수급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전력거래소·한국전력·발전사 등과 전력수급종합상황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력수급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캠페인 등으로 에너지 절감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국정현안점검회의에 참석해 “올여름 전력수급 여건이 녹록지 않다”며 “국민이 전기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비상한 각오로 전력수급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