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오너 일가 두터운 신임, 최연소 사장 타이틀
현대글로비스서 해상물류 경험 쌓아… 전문성 확보
올해 HMM 사장 선임, 투자 통한 성장 가속화 추진

김경배 HMM 사장이 취임 후 약 3개월 만에 대규모 투자계획과 미래성장 전략을 내놨다. 사진=HMM 제공 
김경배 HMM 사장이 취임 후 약 3개월 만에 대규모 투자계획과 미래성장 전략을 내놨다. 사진=HMM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현대차맨’에서 올해 3월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 HMM 수장에 오른 김경배 사장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공식석상에서 미래성장을 위한 비전 발표와 15조원의 투자계획을 내놨다. 세계 8위 선사로 성장한 회사의 ‘톱티어’ 도약을 선언했다.

◆‘왕의 남자·최연소 사장·물류 전문가’ 수식어

김 사장은 1960년생으로 연세대학교 경영학을 전공한 엘리트로 오랫동안 현대자동차그룹에서 경력을 쌓아왔다. 그는 1990년 현대모비스(옛 현대정공)에 입사한 후 10년간 고 정주영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수행 비서로 일했다.

이후 2년 동안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지내는 등 김 사장에게는 일명 ‘왕의 남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었다. 그만큼 현대차그룹 오너 일가에 두터운 신임을 받은 덕분이다. 또한 그는 현대차그룹 내 최연소 대표 타이틀도 보유했다.

실제 김 사장은 2009년 45세의 나이로 현대글로비스 대표에 선임됐다. 현대차그룹 역사상 최초로 그는 2017년 말까지 현대글로비스 수장을 맡아 약 10년 동안 경영을 이끌면서 사업 확대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 

현대글로비스는 그룹 내 운송과 종합물류를 전담하는 계열사다. 실제 김 사장이 경영을 이끄는 기간 회사는 자동차 해상물류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했다. 특히 글로벌시장에서 순위가 상위권에 오르는 등 존재감을 키웠다.

이는 김 사장이 물류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됐다. 현대차그룹은 이후 그를 2018년 현대위아 대표이사 사장으로 이동시켰다. 그는 2020년 말까지 현대위아에서 일한 뒤 퇴임했다.

현대글로비스 미국법인 최고재무책임자, 현대모비스 기획실장, 현대차그룹 비서실장·글로벌전략실장, 현대글로비스 사장, 현대위아 사장 등을 역임하면서 정통 현대차맨으로 평가받던 그는 올해 HMM의 눈에 들었다.

김경배 HMM 사장(오른쪽 첫번째)과 직원들이 전날 열린 행상에서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HMM 제공
김경배 HMM 사장(오른쪽 첫번째)과 직원들이 전날 열린 행상에서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HMM 제공

◆대규모 투자로 글로벌 '톱티어' 선사 도약 나서

HMM 채권단은 올 3월 경영진추천위원회(경추위)를 열고 김 사장을 새로운 선장에 앉히기로 했다. 당시 HMM은 “현대글로비스에서 9년간 최고경영자(CEO)를 성공적으로 역임하는 등 글로벌경영 역량, 조직 관리 능력, 전문성 등을 겸비했다”고 그의 역할을 기대했다.

김 사장은 이후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공식 선임됐다. 그는 취임사를 통해 “더 큰 성장을 이뤄내야 하는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회사의 무대는 글로벌시장이다. 지금 시기가 매우 중요한 만큼 톱클래스 선사로서 새로운 위상과 최고의 서비스와 경쟁력 갖추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100여일 지난 후 김 사장은 지난 14일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톱티어 도약을 위한 중장기 전략 발표를 위해서다. 그는 해운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환경 규제 대응과 디지털 전환 등의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비록 HMM을 맡은 기간은 짧지만 미래구상을 착실히 준비해 왔던 것으로 보인다. 앞서 HMM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이 7조원을 넘기는 등 상승세다. 올 1분기도 해상운임 강세에 힘입어 사상 최대 영업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1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9187억원, 영업이익 3조1486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이 3조원을 넘어선 것은 창사 이래 최초다. 당장 김 사장에게는 이 같은 호실적을 유지해야 하는 과제가 맡겨졌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후 강세를 보이던 해상운임 역시 최근 하락세로 이와 관련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 이에 김 사장은 선박·터미널·물류시설 등 핵심자산을 중심으로 15조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해 수익성 창출을 시도한다는 구상이다.

2026년까지 선복량을 120만TEU 규모로 늘리고, 물류 인프라를 확보해 수익기반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추가 노선 확충 등 서비스영역을 확장, 컨테이너와 벌크사업 간 균형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 사장은 중장기 전략 발표와 함께 “글로벌 해운물류 기업으로서 미래 생존과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것”이라며 “차세대 연료 확보와 빠른 디지털화 추진 등 성장과 발전을 위해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업계는 그가 현대차그룹에서 주요 계열사를 거치며 쌓았던 수많은 경험이 HMM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김 사장도 경험을 바탕으로 영업 체질 개선과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 수립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