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3사 CEO 간담회서 '종합 지원책' 수립 약속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조선3사 간담회에 참석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CEO들이 기념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 이창양 장관,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조선3사 간담회에 참석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CEO들이 기념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 이창양 장관,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정부가 조선업계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 등을 위한 종합 지원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19일 밝혔다. 외국인 인력 도입을 위한 제도 개선은 물론 저탄소·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 등을 지원해 경쟁력 확보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 3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에서 “조선업계가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3대 분야 정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등이 갈수록 심화하는 현장 인력난 등에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 장관이 언급한 3대 분야는 인력확충·기술개발·생태계 조성이다. 그는 “조선업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생산인력 확충, 설계·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양성, 외국인력 도입 제도 개선 등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업계가 기술개발을 통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추진선 등 저탄소 선박 및 주력 선종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수소와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무탄소 선박, 자율운항 선박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선소와 기자재업체까지 생산 공정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장관은 “생산성 향상과 수주물량 이행을 위한 금융 지원, 중소 조선사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기자재 기업의 설계·R&D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의 호황기를 놓치지 않고 국내 조선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함께 전략을 마련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이산화탄소 운반선과 같은 미래 잠재력이 큰 사업영역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끝으로 이 장관은 조선업계의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이에 조선 3사는 올해 2340억원 규모의 투자를 예고했다. 무탄소·디지털전환 기술개발을 비롯한 스마트 야드(작업장), 친환경 설비 구축 등 시설 투자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