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효과(Sound effects, SE, SFX)는 대사, 음악, 해설을 제외한 소리 또는 장면의 심리적, 시각적 연출을 위해 의도적으로 부가한 소리를 뜻합니다.

음향효과는 사실적 음향효과(Real Sound Effect)와 가상적 음향효과(Virtual Sound Effect)로 나눌수 있습니다.

사실적 음향효과(Real Sound Effect)는 화면에서 벌어지는 여러 움직임을 있는 그대로 표현합니다.

영화촬영 현장에서의 동시녹음은 배우들의 대사를 중심으로 이루어 집니다.

그 외 나머지 미세한 소리는 녹음되지 않기에 현장감을 들려주기 위해 후반 녹음제작(Post Production Recording)을 하게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연기자가 있습니다.

리를 연기하는 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입니다. 화면을 보며 음악과 대사를 제외한 모든 소리를 몸이나 도구를 통해 창조하는 일입니다.        

Foley Artist의 어원은 이 작업을 체계화 한 잭 도노반 폴리(Jack Donovan Foley 1981 ~1967) 이름에서 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폴리 아티스트를 잘 표현한 영화로 미타니 코키 감독의 '웰컴 미스터 맥도날드'(1997)를 추천합니다. 생방송 라디오 드라마 녹음 중 필요한 효과음을 얻기 위한고군분투, 산으로만 가는 드라마의 운명 참 유쾌한 코미디 영화입니다.

음향효과에 관심이 있다면 극중 폴리 아티스트의 역할과 소리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과 방법을 눈 여겨 보세요 또 하나의 재미를 느끼실 겁니다.
                     
▲ Welcome Mr. McDonald l 출처=네이버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