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회 본청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전국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회 본청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전국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들이 ‘새로운 비대위’ 출범을 앞두고 총사퇴했다. 주호영 비대위의 지도부 9명이 모두 사퇴해 ‘비상상황’ 요건이 충족됨에 따라 새 비대위 출범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5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한 간담회에서 국민의힘 비대위 의원들이 전원 사의를 밝히고 사퇴서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현재 있는 비대위는, 물론 지금까지도 권한 행사를 안 하고 있었지만, 사실상 형해화하고 해산됐다고 이해하면 된다”며 “당 대표 권한대행인 권성동 원내대표가 현재 상황을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다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달 16일 주효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주호영 비대위’를 출범했지만,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이준석 전 대표가 법원에 신청한 ‘비대위 출범 효력 정지 가처분’이 받아들이면서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가 정지됐다.

이에 국민의힘 전국위원회는 비대위원 사퇴에 앞서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이 사퇴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비대위로 전환할 수 있다’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당헌까지 수정한 것으로, 이날 비대위원들이 총사퇴하면서 법적으로 비대위가 출범할 수 있는 ‘비상상황’의 기준을 충족하게 된 것이다. 

박 대변인은 “법적으로 사실 의미는 별로 없는 상황인데 절차를 명료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며 “당헌·당규상 있었던 비대위 상황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사퇴서를 작성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오후로 예정된 상임전국위에서 현 상황이 비상상황이라는 유권해석을 받고, 3일 후인 8일 비대위 체제와 비대위원장 의결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새로운 비대위 구성 계획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또한, 새 비대위원장을 누게 맡게 될지에 대해서도 “지금 결정된 사안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