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제공
 
"머지않은 미래에 우주로 ‘여행’갈 수도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초보 우주여행가를 위한 단 한 권의 가이드북이다.” (대상 수상: '초보를 위한 우주여행 가이드북’ - 엘랑 작가 )

"오래된 집을 존중하는 작가의 삶이 버리는 것에 익숙한 현대인의 일상을 반성하게 한다
(대상 수상: '오래된 집에 머물다’ - 다비 작가)

"선명하고 따뜻한 그림에 끌렸고 이내 마음이 움직였다. 작품 속으로 뛰어들어가 보듬어주고 싶었다.”
(일러스트 분야 대상 수상: '주인님 어디 계세요’ - 햄햄 작가)
 
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 가 ‘제 4회 브런치북 프로젝트’ 에 선정된 38명의 작가와 작품을 발표했다. 브런치북 프로젝트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진행 중인 책 출간 공모전으로 현재까지 3회에 걸쳐 총 108명의 작가에게 책 출간 기회와 지원금을 제공한 바 있다.

현재까지 브런치를 통해 책을 출간한 작가는 33명에 이르며 이들 대다수가 전업 작가가 아닌 일반인이었다는 점을 주목할 수 있다.
 
4회째를 맞은 이번 브런치북 프로젝트에 참여한 응모 작품 수는 지난 3회 대비 40% 이상 증가한 5만 8천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3회 프로젝트의 응모 작품 수 역시 2회 대비 40% 증가했던 바 있으며, 연이은 브런치북 프로젝트의 흥행은 브런치의 영향력과 창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브런치북 프로젝트에서는 여행, 에세이, 문화/예술, 인문/교양 등 다양한 분야의 개성있고 참신한 작품들이 접수됐다. 이번에 신설된  ‘일러스트’ 분야에도 200여개의 작품이 접수되는 등 뛰어난 일러스트 작가들의 활발한 작품 활동이 돋보였다.

최종 대상 수상작에는 ▲유진 작가의 ‘혼자 만들어가는 유학 포트폴리오’ ▲좋은비 작가의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장작가 작가의 ‘제주도의 서른날서른밤’ ▲다비 작가의 ‘오래된 집에 머물다’, ▲엘랑 작가의 ‘초보를 위한 우주여행 가이드북’  ▲햄햄 작가의 ‘주인님 어디 계세요’(일러스트 분야) 6개 작품이 선정됐다.


카카오는 일반 분야 대상 수상자에게 각각 창작 지원금 200만원을 전달하며 이야기나무, 상상출판, 북노마드, 애플북스, 인사이트북스, 책비 등 6개 출판사는 대상 수상자의 책 출간을 지원할 예정이다. 일러스트 분야 대상 수상 작가에게는 작품 전시회 개최도 지원한다. 금상을 수상한 10명과 일러스트분야 특별상 2명에게 창작 지원금 100만원을, 은상 수상자 20명에게는 50만원을 전달한다.

카카오 이호영 브런치 셀장은 “브런치는 전업 작가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창작 활동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세상에 감동과 영감을 줄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이라며 “브런치북 프로젝트를 비롯해 주문형 출판 서비스(P.O.D),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등을 통해 브런치 작가의 좋은 글이 더 많은 독자와 만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4월 진행했던 '제 4회 브런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의 결과를 오는 8일 발표할 예정이다.

 ‘브런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는 특정 주제에 대한 브런치 작가들의 작품을 접수 받아 우수 작품을 선정-수상하고 제휴 매거진에 수상 작품을 발행하는 프로젝트다.

현재까지 총 3회에 걸쳐 29명의 브런치 작가들이 ‘빅이슈’, ‘론리 플래닛’, ‘오보이’ 등 유명 매거진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발행한 바 있다.

이번 4회 콜라보레이션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추구하는 아버지들의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볼드저널’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으며 대상 1명, 최우수상 3명, 우수상 5명의 작품이 볼드저널 6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서울와이어 김연경기자 kyg10@seoulwire.com ]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