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표 업사이클 산업 브랜드인 '더나누기'가 지난달 2월17일부터 3월5일까지 고베 디자인센터에서 전시행사를 가졌다.

오픈 행사에는 권영진 대구시장, 김승찬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원장, 히사모토 고베시장, 세리자와 KIITO 센터장 및 고베시 의회, 주 고베 한국총영사관 등 관련 인사들과 디자인업계 관계자들이 참석, 성황리에 개최됐다.

전시 기간 중 고베시에 소재한 디자인 리서치업체 DML의 대표 타츠야 쿠지 씨는 '더나누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제안했다.

히사모토 고베시장은 "2년 전 대구 방문시 구입한 '더나누기' 콤비 파우치를 시정,현장 방문과 회의가 있을 때마다 잘 들고 다니고 있다. 버려질 블라인드용 원단으로 상품을 만들었다는 게 놀랍다"며 '더나누기' 브랜드에 대한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더나누기' 브랜드는 디자인센터에 근무하는 한 여직원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섬유기업 방문 시 원단업체에서 버려지는 원단을 우연히 목격하면서, "저 원단으로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없을까?" 라는 고민에서 '더나누기' 브랜드가 탄생했다.

각양각색의 질 좋은 자투리 원단에 아이디어(디자인)를 더해 색다른 상품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2011년 '짝짝패션 슬리퍼'를 시작으로 2017년 현재까지 약 70여종 8만3천개 이상의 다양한 패션 및 생활소품을 개발․생산해 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디자인권, 상표권 등 10여 개의 지식재산권을 획득했다.

또 지역 영세 봉제기업에게는 일거리를 제공하고, 알켄즈를 비롯한 40여개사와 원단기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립박물관 등 29개 기관․단체와 판매 협약을 체결하는 등 유통망을 넓히고 있으며 누적판매액은 13억원에 이르고 있다.

상품 판매 수입금 일부는 지역 NGO 단체에 기부하여 지역에 환원하는 등 사회적인 활동도 넓혀나가고 있다.

김승찬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원장은 "이번 전시회에서 고베시 인사들을 비롯한 디자인관련 전문가들의 높은 관심과 함께 일본에서 '더나누기'의 시장성과 비즈니스 성공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며 "패션 소품뿐만 아니라 문구, 가구류 관련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업사이클 브랜드 '더나누기'가 환경 선진국 일본에 초청되어 소개되는 것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다"며, "일본 전시행사에서 현지 관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직접 느끼니 뿌듯함과 더불어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 진출의 가능성도 충분히 엿볼 수 있었다. 더나누기 고급화와 병행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와이어 김민 기자]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