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서울 멀티캠퍼스 교육센터에서 3기 온라인 수료식 진행
3기까지 1623명 수료, 취업률 62% 달성

삼성전자는 서울 멀티캠퍼스 교육센터에서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3기 수료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수료식에는 서울·대전·광주·구미 지역의 수료생 중 40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수료식에서는 화상 연결을 통해 우수 교육생에게 시상하고,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며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들이 서로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온라인 수업 인프라를 신속하게 갖췄다. 교육생에게 고사양 노트북과 실습을 위한 키트도 배송해 현장 수업 수준의 교육을 이어갔다.
또한 삼성리서치와의 협업으로 오픈소스 개발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우수 과제로 선정된 2개 프로젝트는 ‘삼성 오픈소스 콘퍼런스’에서 성과를 발표했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교육생 선발·교육 운영·취업 지원 등 전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도왔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영상을 통해 “더 많은 청년들이 혁신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핵심 실무 인재 양성사업(K-Digital Training)을 통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대학 교육과정과 기업 현장에서의 미스매치는 우리 대한민국이 풀어야 할 큰 과제 중 하나”라며, “그런 면에서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기업 현장에 필요한 인재 육성의 방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최윤호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사장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일상에서 디지털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소프트웨어가 더욱 각광받는 시대가 됐다”며, “개발자로서 확신과 비전을 갖고 앞으로의 변화를 견인할 수 있는 주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신한은행에는 현재 삼성청년SW아카데미 출신 9명이 근무하는데 실력도 대단하고 현업 적응도 빨라서 계속 채용하고 있다”며, “앞으로 삼성청년SW아카데미가 디지털 대한민국의 선봉이 되어주시길 확신하고 계속 응원하겠다”고 격려했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전무)은 “삼성청년SW아카데미에서 배우는 커리큘럼·실전 프로젝트 수행 경험은 실제 현업에서 큰 무기가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가지고 나아가길 바란다”라고 응원했다.
한편 2018년 12월 시작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3기까지 1623명이 수료, 1009명이 취업해 62%의 취업률을 보였다.
내년 6월 수료 예정인 4기 500명 중 91명은 교육 6개월 만에 이미 조기 취업에 성공했다. 특히 취업에 성공한 교육생 중 31%는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로, 삼성청년SW아카데미를 통해 새로운 꿈을 찾게 됐다.
삼성청년SW아카데미는 1년간 매일 8시간씩 총 1600시간의 교육 및 교육생 간의 협업 프로젝트 등으로 기업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운영한다.
교육은 1년간 1·2학기 과정으로 구성된다. 1학기는 알고리즘과 코딩의 소프트웨어 기본을 다지고, 2학기는 기업의 실무 환경과 동일한 개발 방식을 활용해 실전형 개발자를 양성하는 심화교육으로 진행된다.
또한 기업들과 연계한 산학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경험 기회를 제공하며, 교육생 전원에게 매달 100만원의 교육지원금도 지급한다.
지난해 8월에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한 바 있다.
- 삼성전자, 나만의 취향을 완성해주는 '취향가전' 선보여
- [포스트코로나 2021] 코로나에도 선방한 국내 스마트폰 시장…폴더블 혁신으로 승부
- 삼성전자, 희망찬 새해 기원하는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 실시
- 삼성전자, '2021 갤럭시 아카데미' 노트 PC 신제품 사전 판매
- 삼성전자, 'CES 2021' 혁신상 휩쓸어
- 협력사와 상생 40년, 삼성전자, ‘협성회 출범’ 영상 공개
- 삼성전자, 새학기 맞아 '2021 갤럭시 아카데미' 실시
- 삼성전자, 국내 최고 화력 ‘비스포크 인덕션’ 출시
- [2021 신년사]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변화 물결 속 미래 10년 준비"
- 이재용 부회장, "미래기술 확보는 생존 문제"
- 약속 지킨 이재용, 취업사관학교 'SSAFY'에 1150명 입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