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 노선으로 야권 표심 분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간의 단일화 무산 뒤 재협상론이 고개를 들었으나 양 후보 모두 단일화 가능성을 낮게 보는 것으로 22일 나타났다. 사진=각각 윤석열 대선캠프 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간의 단일화 무산 뒤 재협상론이 고개를 들었으나 양 후보 모두 단일화 가능성을 낮게 보는 것으로 22일 나타났다. 사진=각각 윤석열 대선캠프 제공,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간의 단일화 무산 뒤 두 후보 간 책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단일화를 둘러싼 두 후보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진 만큼, 재협상 테이블이 차려질지조차 불투명해진 상태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은 21일 취재진에게 “안 후보는 ‘이미 시간이 너무 지났고 저는 완주 의지를 다지는 기자회견을 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윤 후보에게 전달했다”며 “통화가 끝난 뒤 그런 취지의 문자를 윤 후보에게 드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선대본부장은 “윤 후보가 ‘후보끼리 만나서 대화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고, 안 후보는 ‘그 전에 실무자들끼리 만나 큰 방향을 정하고, 그다음 후보 간에 만났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며 “그것을 아마 윤 후보가 ‘실무 논의를 진행하자’고 받아들인 것 같다”고 전했다.

윤 후보 캠프 측은 윤 후보가 의도를 잘못 파악한 탓에 단일화 결렬 뒤 잡음이 발생했다는 발언은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20일 (윤 후보와 안 후보의) 통화에서 윤 후보가 먼저 만나자고 제안했고, 안 후보가 담당자를 정해 만나자고 말했다”며 “이후 기자회견이 갑자기 잡혔다길래 무슨 회견인가 궁금했는데 갑자기 (단일화가) 결렬됐다고 말하길래 다들 의아해했다”고 말했다. 별다른 조짐도 없이 안 후보가 일방적으로 단일화 협상 테이블을 엎었다는 것이다. 
 
안 후보가 단일화 실무 협상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었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성일종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21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안 후보 측의 굉장히 훌륭하고 권위 있는 원로 한 분과 (단일화 관련) 의견이 오고 갔다”며 “여러 가지 충분히 협의했고, 초안까지 서로 주고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초안을 비롯해 간단한 부분들까지 모두 (안 후보에게) 보고가 됐을 것”이라며 “그래서 윤 후보가 전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은 양 후보가 갈라선 뒤로 재협상 여지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안 후보가 선거 유세차량 사고로 중단했던 지방 유세를 재개하면서 보인 발언도 비슷한 맥락이라는 해석이다.

안 후보는 22일 부산 유세 중 단일화에 대한 질문을 한 선거권자가 “이번에 합쳐서 얼마든지 좋은 위치에서 정권을 바로 세울 힘이 있기 때문에…. 잘하면 (안 후보가) 다음에 틀림없는데…”라고 하자 “그러니까 제가 경선하자고 제안했다. 그런데 (윤 후보가) 겁이 나서 도망쳤다. 오히려 (윤 후보가) 포기해주면 제가 정권교체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