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긍정적이나 "적자 대폭 개선 힘들다"
적자 근본 원인 '국제 에너지가격 상승'

한전이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을 발표했으나 적자 폭을 개선시키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사진=서울와이어 DB
한전이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을 발표했으나 적자 폭을 개선시키기에는 부족해 보인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한국전력공사(한전)가 3분기 전기요금을 인상하기로 결정했으나 석유, 석탄 등 원료 가격 폭등으로  당장 적자를 대폭 개선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전은 지난 27일 연료비 조정단가 5원 인상을 발표했다. 이는 기존 연료비 연동제에 규정된 최대 인상폭으로 상반기 평균 요금 109원 대비 4.6% 수준이다. 이에 다음달부터 4인 가구(월 평균사용량 307㎾h)의 월 전기요금 부담은 약 1535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전은 조정단가는 ㎾h당 33.6원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산업부에 전달지만, 정부는 한전의 대규모 적자를 고려해 분기당 연간 조정한도를 ±5원 한도에서 인상·인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전기료 인상으로 한전의 영업이익 증가 폭은 올해 하반기 1조3000억원 가량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당장 급한불은 껐지만 적자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온다.

업계는 한전의 대규모 적자 주요 원인을 국제 에너지가격 상승에 있다고 본다. 유가와 천연가스, 석탄 가격 등을 반영하면 추가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서 탈원전 정책으로 그간 전기요금을 억눌러온 것도 한전의 적자를 키운 요인으로 지목됐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전날 ‘탈원전과 전기료 인상’을 주제로 개최된 국민의힘 4차 정책의총 강연에서 “지난 정부에 전기요금 인상을 10번 요청했지만 1번 승인을 받았고, 인상이 지연되는 과정에서 적자가 30조원 가까이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선제적으로 요금을 인상했으면 적자 폭이 줄고 충격을 덜 받았을 것”이라고 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한전의 올해 영업손실 규모를 평균 23조1397억원으로 추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요금 인상은 한전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다만 적자문제가 대폭 개선될지는 지켜봐야 한다”며 “성과급도 반납하는 등 특단의 조치를 내렸으나 수익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