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구조 선호도 뚜렷… 특화설계 적용 단지 인기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전실 듀플렉스 및 테라스 설계 선봬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분양시장에서 평면구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부동산 개발업체 피데스개발이 지난해 말 수도권 소재 주택소유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주거공간 소비자 인식조사’ 에 따르면 주거시설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내적 요인으로 ‘평면구조’ 를 꼽은 응답자가 전체의 22.9%로 가장 많았다. ‘평면구조’ 가 가장 높은 응답을 받은 것은 관련 조사가 실시된 이후 처음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처럼 내부 평면구조의 중요성이 커진 배경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꼽힌다.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이후 재택근무 및 원격수업 등이 확대 시행됨에 따라 주거공간 내 활동시간이 늘어난 수요자들 사이에서 평면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실제,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조사에서는 ‘단지 배치 및 향’(23.5%), ‘인테리어 및 스타일’(17.6%) 등이 중요하다고 답한 비율이 ‘평면구조’(16.6%) 를 웃돌았다.
이에 따라, 분양시장에서도 혁신 평면이 적용된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 6월 강원도 춘천에서 분양한 ‘춘천 삼부르네상스 더테라스’ 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66가구 모집에 3075건이 접수돼, 평균 46.59대 1로 청약을 마친 바 있다. 기준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올해 분양시장이 예년과 달리 주춤한 것과 대조되는 결과다.
부동산 전문가는 “생활공간 내 활동시간 증가 등 수요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아파트 등 주택시장 뿐 아니라 오피스텔까지 평면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며 “업계에서도 수요자 확보를 위한 일환으로 신규 공급하는 단지에 복층 및 테라스 등 각종 특화 평면을 속속 선보이고 있는 추세” 라고 덧붙였다.
대우건설이 시화MTV에 조성하는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도 그 가운데 하나다.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일원에 들어서는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은, 지하 2층 ~ 지상 최고 35층 8개 동 규모의 복합단지다. 아파트·오피스텔·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이 중 오피스텔 전용 53~119㎡ 총 584실을 우선 분양하고 있다. 수요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평형대로 공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화MTV 푸르지오 디오션’ 은 전국 각지에서 주거시설을 공급해 온 대우건설의 시공 노하우가 집대성되는 단지로, 기 공급된 타 단지 대비 한 차원 진일보한 형태의 상품성을 갖추게 된다. 우선 외부의 경우 시화MTV 거북섬 내 최고 높이로 조성되는데다 이색적인 디자인 요소가 도입돼 가시성과 심미성이 우수하다.
생활공간 내부 역시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전실 서해 영구 조망이 가능한 ‘오션뷰’ 오피스텔로, 입주민들의 주거 품격을 한층 고취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방감과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높은 층고의 듀플렉스 설계를 전실에 적용하며, 입주민들이 취향에 따라 홈캠핑장이나 홈카페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테라스 설계도 전실 도입한다. 특히, 테라스에서는 서해를 비롯, 웨이브파크·시화호·도심의 파노라마 뷰를 모두 만끽할 수 있어, 남다른 가치를 지녔다는 평가다.
커뮤니티에도 각별한 신경을 썼다. 지하 1층에 오피스텔 전용 피트니스·스크린골프 연습장·회의실 등이 들어서, 입주민들이 사교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반려동물 양육인구, 즉 ‘집사’ 족을 겨냥한 펫파크를 조성하며, 키즈영어카페·베이커리카페·푸드라운지 등도 마련한다.
차별화된 편의서비스도 돋보이는 요소다.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협업해 조식·중식·석식의 1일 3식을 제공하는 홈푸드 서비스를 비롯, 음료 및 샐러드바·석식 파티·비어 & 와인·케이터링 등으로 구성된 파티푸드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밖에, 바디케어와 마인드케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세탁·청소·카쉐어링·발레파킹·예약·대행 등 각종 컨시어지 서비스도 도입한다.
투자가치도 높다. 정부가 최근 경기도 시흥시를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함에 따라 청약이나 대출·세제 등이 크게 완화됐다. 특히, 이번 규제지역 해제 조치로 전매 제한이 사라지면서 실수요자들은 물론 투자수요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 1차 계약금 5%를 적용하며,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등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금융혜택을 선보인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시흥시 배곧동 299-1에 마련됐으며. 입주는 2026년 5월 예정이다. 한편, 견본주택에서는 이달 31일까지 계약자들을 대상으로 명품백을 비롯한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계약자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대표번호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