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형 기자.
이재형 기자.

[서울와이어 이재형 기자] “바이오헬스분야는 세계 시장규모가 2600조원에 달한다. 정부는 바이오헬스산업을 핵심 전략 산업으로 키워 나가기 위해 역량을 모으고 지원하겠다.”

지난달 28일 윤석열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 회의’에서 한 말이다. 대통령이 직접 회의를 주재하고 한 말이지만 공염불에 그치는 건 아닌가라는 걱정이 앞선다. 대통령 후보시절 “바이오헬스 한류시대를 열겠다”며 내 걸었던 관련 공약 이행 소식은 아직 들리지 않는다.

특히 총리직속 제약바이오컨트롤타워를 설치하겠다는 약속은 업계 숙원이다. 현재 신약개발과 제품출시 등 관련 사업을 총괄하는 일원화된 컨트롤타워가 없는 상황으로, 여러 부처를 오가며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은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제약산업육성·지원위원회’를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제약바이오산업혁신위원회’로 격상시키는 내용이 담겼다. 법안이 발의된 지 3개월이 넘어가지만 해당 법안과 관련된 논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모습이다. 

바이오산업이 정부 국정과제에서 뒤로 밀려나 있다는 우려 때문일까. 지난 1월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신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규제가 여러 부처로 분산돼 있어 효율성이 저하되고 기초연구부터 글로벌 진출까지 전주기 관리가 어렵다. 각 부처 정책을 조율할 수 있는 대통령 직속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며 대통령 직속 컨트롤타워를 언급했다.

총리직속이든 대통령직속이든 바이오산업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컨트롤타워 설치에는 정치권과 업계 모두 공감한다. 대통령은 바이오산업을 핵심 전략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다시 한 번 공언했다.

곧 정부 출범 1년이다. 대통령과 여야 모두가 필요성을 느끼고 공감하는 정책인데도 속도가 더디다. 제대로 키울거라면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있게 밀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