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로 연구개발 지원
비대면진료, 피할 수 없는 현실… 업계, 관련법 마련 등 기대

[서울와이어 이재형 기자] “바이오헬스 한류시대를 열겠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공약집에서 한 말이다. 윤 당선인은 대선 정책 공약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을 ‘보건안보 확립과 국부창출의 새로운 길’이라며 적극적인 육성과 지원의지를 보였다. 

◆연구개발 지원 규모, 기존의 두 배 수준으로 

현재 정부가 지원하는 연구개발비는 2조8000억원 정도다. 윤 당선인은 이를 5조6000억원 규모까지 늘릴 계획이다. 사진=픽사베이
현재 정부가 지원하는 연구개발비는 2조8000억원 정도다. 윤 당선인은 이를 5조6000억원 규모까지 늘릴 계획이다. 사진=픽사베이

윤 당선인은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을 위한 컨트롤 타워로 국무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를 설치해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 연구개발 지원 규모를 기존의 두 배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정부가 지원하는 연구개발비는 2조8000억원 정도다. 이를 5조6000억원 규모로 늘린다는 방안이다. 그는 한국의 제약바이오 관련 연구비가 미국 연구비의 3.1%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는 초고속 백신개발·제조기술, 포스트 코로나 백신·치료제, 필수 백신, 디지털 방역 등을 지원대상으로 선정했다. 첨단의료분야에서는 재생의료·정밀의료·뇌과학·노화·합성생물학 등 영역으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연구개발지원 확대는 제약바이오업계의 오랜 숙원이다. 윤 당선인의 공약이 실현되면 업계는 연구개발비 부담을 덜 수 있어 한껏 기대하는 모습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우리는 최고 수준의 의료기술과 임상시험 인프라, 우수한 의약품 생산능력, 신약연구개발 역량 등을 보유했다”며 “산업계의 노력에 정부의 지원을 더한다면 빠른 시일 내 제약바이오강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도서산간 지역 중심으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윤 당선인이 내세운 또 다른 바이오 공약 중 하나는 비대면 진료 확대다. 그는 선거기간 중 “비대면 진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팬데믹 이후에도 이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먼저 도서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 비대면 진료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개인 의료 데이터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관리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디지털 의료바이오산업 육성, 디지털 병원 및 디지털 의료 전문 인력 양성 등에 나선다.

실제 비대면 진료 건수는 크게 늘고 있다. 1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비대면 진료 누적건수는 371만985건으로 집계됐다. 비대면 진료 허용 초기인 2020년 2월 말 약 2만5000건에 비하면 150배 정도 증가했다.

시장도 성장세다. 비대면 의료서비스 제공업체 닥터나우는 비대면 진료·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론칭한 2020년 12월 이후 약 1년여 만에 누적 이용자 수 230만명, 누적 앱 다운로드는 140만건이 넘었다고 밝혔다. 비대면 진료는 2020년 12월 개정된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한시적으로 허용된다. 

업계 관계자는 “선진국들이 속속 원격의료를 도입하고, 우리도 팬데믹을 거치면서 원격의료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어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새 정부가 원격의료 도입에 대한 이해집단 간 의견 조율에 나서, 원격의료 확대를 골자로 한 의료법 개정안이 통과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