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 강제사용, 타병동 헬퍼 역할
사전 설명 없이 타 부서로 옮겨져

[서울와이어 김지윤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진정돼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환자들을 돌보던 간호사들이 무급 휴직·권고 사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확보한 대한간호협회의 코로나19 병동 간호사 부당근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병동 폐쇄 뒤 기존 근무부서에 돌아가지 못한 간호사의 60.3%(138명)는 무급휴직이나 권고사직 압박을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간호협회는 간호사 부당 대우 사례가 많다는 것을 파악한 후 지난달 19∼25일 코로나19 치료에 참여한 전국 245개 병원 간호사 764명(코로나19 병동 근무자 58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해당 조사 가운데 휴직·사직 압박 관련 문항은 코로나19 병동 감축 이후 원래 근무했던 부서로 복귀하지 못한 간호사 229명을 대상으로 했다.
응답자의 9.6%(22명)는 무급휴직·권고사직 압박을 받지는 않았지만 연차 강제 사용, 타 병동 헬퍼 역할 등 다른 압박을 경험했거나 여러 차례 부서가 옮겨지는 부당대우를 받았다고 알렸다.
코로나19 환자 감소와 병동 폐쇄 후 다른 부서로 배정받은 간호사의 83.0%(190명)는 본인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타부서 근무가 결정됐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69명은 타부서 근무 가능성에 사전 설명조차 없었다고 전했다.
기존 근무 부서로 돌아가지 못한 간호사들은 인력이 없는 부서에 배치(38.0%·87명)되거나, 매일 다른 병동을 돌며 헬퍼 역할(37.1%·85명)을 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타 부서에 배치된 간호사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쓰다가 버려지는 소모품 취급을 당해 절망했다”, “간호사 업무에 회의감이 들었다”, “자존감이 떨어졌다”등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냈다.
다만 부당한 대우에도 대부분의 간호사는 코로나19 유행이 재확산하면 코로나19 병동 배치를 수락하겠다(62.0%)는 의지를 보였다. 흔쾌히 수락한다는 답변은 0.4%였고, 28.9%는 어쩔 수 없이 수락하겠다고 답했다. 32.7%는 원부서 복귀를 약속한다면 수락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30.1%는 감염병 병동에 다시 배치되면 사직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간호협회는 “실질적인 간호사 안전대책과 적정한 보상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강 의원은 “간호사들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싸웠지만 환자가 감소한 이후로는 부당한 근무 환경에 처한 사례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투입된 인력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 과방위, '카카오 먹통'에 최태원·김범수·이해진 국감 증인 채택
- "6억 내놔라"… 흉기 들고 난입한 강도 잡은 주호민
- 반등 희망도 걷어찬 카카오, 204만 개미 어쩌나
- 與, ‘정진석 후임’ 국회부의장 후보 25일 선출
- 지방 저가주택 '싹쓸이' 당했다… 4만명이 2채 이상 사들여
- 젤렌스키 대통령 "러시아군 동부전선에 죄수 2000명 투입"
- IMF "중국 부동산업체 45%, 빚 감당 못할 위기"
- 尹, ‘카카오’ 사태에 “독점 따른 시장 왜곡엔 국가 필요한 대응”
- 허영인 SPC 회장, 평택공장 사망사고 사과 "매우 참담하고 죄송"
- 尹 지지율, 1.1%p 올라 33.1%… 2주째 소폭 상승 [리얼미터]
- 검찰, '미화 중국 반출 의혹' 쌍방울 압수수색… 북한 유입 여부 조사
- 대우조선, 오늘 입찰의향서 접수 마감… 경쟁 없이 한화 품으로?
- 주요기능 거의 살려낸 카카오 서비스… 메일은 아직
- "음악회 지휘 못하겠다" 우크라 마에스트로 자택서 러시아군에 피살
- 주식 ‘빚투’는 무덤 파는 일… 증권가 신용융자 금리 10%대로 껑충
- 러시아와 적대 폴란드, 국산 다연장로켓 천무 300문 수입
- 태연·카이·뱀뱀 비자 안나와 미 K팝 공연 불참… 무슨일?
- 저커버그·삼성 경영진, 미 실리콘밸리서 회동… VR 협력 모색?
- 식약처, 화이자 오미크론 변이 대응 2가백신 긴급사용승인
- JW중외제약, 국내 첫 200㎖ 종합영양수액 출시
- 한국마사회, 2022년 말산업 컨설턴트 신규 모집
- 휴온스푸디언스, 18일부터 사흘간 '이너셋데이 이벤트' 진행
- 쌍용차, 국군 지휘차량으로 '뉴 렉스턴 스포츠' 공급
- 고려대의료원, '2022 감사음악회' 개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