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 판교에 소재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 전경. 사진=HD현대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HD현대 건설기계 3사가 최근 글로벌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22일 HD현대사이트솔루션에 따르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ISO 37001은 기업 경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뇌물수수와 부패 위험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관리 체계를 규정한 국제표준이다.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매뉴얼을 바탕으로 부패 요인을 사전 진단하고 발생 시 즉각 인지 및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체계를 갖추고 있는 기업에게 ISO 37001 인증이 수여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HD현대건설기계·HD현대인프라코어는 HD현대의 윤리경영 가치 ‘FOREST(Fairness·Ownership·Responsibility·Enthusiasm·Safety·Transparency&Trust)’에 따라 전 임직원들이 매년 윤리경영 실천을 서약하고 청렴한 직무수행 기준 관련 정기 교육 및 점검 활동을 실시해 왔다.

또 임직원을 비롯해 협력회사 및 거래업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해관계 신고제도를 운영하는 등 직무 중 이해 상충이 발생할 수 있는 인적 관계 리스크를 미리 방지함으로써 투명한 거래 관행을 정착시키는 데도 힘썼다.

비윤리행위 신고제도를 통해선 곳곳의 부패 리스크를 확보했으며, 제보자에게 포상과 함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비밀을 보장한다. 부득이하게 받은 선물의 경우에도 지정배송업체를 통해 반송하거나 사회복지단체에 기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조직상황, 리더십, 기획, 지원 등 7개 분야, 부패 리스크 평가, 부패방지 방침 등 31개 세부 항목에 대한 심사를 모두 통과했고 부패 리스크 관리 역량을 인정받았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줄 수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체계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 확립을 통해 지속가능한 글로벌 윤리·준법경영 선도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