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IBK기업은행 제공
사진=IBK기업은행 제공

[서울와이어=김민수 기자] IBK기업은행과 고용노동부가 퇴직연금 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 확산을 위해 ‘퇴직연금 재정 검증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하고 초성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 발간은 두 기관이 지난 5월 체결한 ‘퇴직연금 확정급여형(DB) 질적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중소기업 퇴직연금 담당자의 실무 역량을 높이고 근로자의 제도 이해도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가이드북은 ▲확정급여형(DB) 적립금의 적정성을 검증하는 ‘재정검증 기본편’ ▲노무·세무·회계 등 전문 내용을 다룬 ‘DB형 제도 심화편’ ▲현장에서 자주 묻는 내용을 정리한 ‘주요 질문편’으로 구성됐다. 기업은행은 이번 자료가 중소기업 담당자에게 ‘퇴직연금 실무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께 진행되는 초성 퀴즈 이벤트는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과 관련된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정답자 중 선착순 5100명에게 모바일 커피 쿠폰이 제공된다. 이벤트는 오는 12월 9일까지 진행되며 누구나 i-ONE Bank(개인) 앱에서 참여할 수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확정급여형(DB) 가입 기업 수 기준 퇴직연금 1위 사업자로서 앞으로도 고용노동부와 함께 민관 협업 과제를 적극 발굴·실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DB형 제도의 질적 성장을 이끌고 근로자의 퇴직급여 수급권 보호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