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드플래닛
사진=리드플래닛

[서울와이어=황대영 기자]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QSC는 매장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다. 이러한 QSC관리가 디지털 시대를 맞아 문서에서 프랜차이즈 ERP로 변모하고 있다. 

QSC란 매장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들인 품질, 서비스, 청결을 의미한다. 품질(Quality)은 제품 및 서비스의 상태, 맛, 신선도 등이다. 서비스(Service)는 고객 응대, 친절, 태도, 주문 처리, 만족도를 말한다. 청결(Cleanliness)은 매장과 주방 위생, 식재료 등이다.

QSC는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가맹점 점검을 진행할 때 QSC 점검표를 통해 평가를 한다. 서면으로 슈퍼바이저들이 진행하는데, 점검부터 서류작성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프랜차이즈 ERP를 이용해 손쉽게 관리하는 가맹본사가 증가하고 있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프랜차이즈ERP 프로그램에 QSC 체크항목을 등록하고 슈퍼바이저는 점포를 방문해서 모바일, 탭 등으로 편리하게 관리 및 작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리드플래닛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ERP를 사용하면 방문내역 확인, 매출 및 손익 확인, 지시사항 내용 확인, 점주와의 상담내용, 사진/동영상 파일도 첨부가능해 가맹점의 모든 이력을 남길 수 있다. 

아울러 체크항목별 점수체크도 가능하고 여러 개의 체크리스트 등록 후 원하는 양식을 사용할 수 있다. 작성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점포와도 공유도 가능하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매번 종이로 출력해 QSC를 평가하고 본사에 복귀해서 다시 옮겼던 번거로운 업무 방식에서 벗어나 프랜차이즈 ERP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해 보시기 바란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