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비상경제장관회의' 개최
휘발유 57원·경유 38원 인하 효과
대중교통 카드소득공제 2배 상향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정부가 고유가 대응을 위해 연말까지 유류세 인하 폭을 37%로 확대한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유류세 인하폭을 7월부터 연말까지 법상 허용 최대한도인 37%까지 확대해 석유류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휘발유 유류세는 기존 ℓ당 573원에서 57원 떨어지게 된다. 경유는 38원, 액화천연가스(LPG)는 12원이 추가 인하된다.

화물·운송,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된다. 추 부총리는 “화물·운송업계의 경유 유가연동보조금 지원 기준 단가를 ℓ당 1750원에서 1700원으로 50원 인하하겠다“며 “국내선 항공유에 대해서는 할당관세를 적용해 현재 수입관세 3%를 0%로 인하함으로써 국내선 운임의 인상 압력을 완화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고유가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촉진과 서민 부담 경감을 위해 하반기 대중교통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현행 40%에서 80%로 두 배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공공요금 인상도 최대한 억제할 방침이다. 그는 “원칙적으로 공공기관 및 지자체는 경영효율화 등을 통해 원가 상승 요인을 최대한 흡수하겠다“고 말했다.

철도와 우편, 상하수도 등 중앙·지방 공공요금은 하반기에 동결을 원칙으로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추 부총리는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생산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전기·가스요금은 뼈를 깎는 자구노력 등을 통해 인상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