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이슈 보단 윤 당선인 개인에 초점 맞춘 인터뷰 주목
"좋은 결과 내놓아야 하니 여러 고민… 당선 후 숙면 못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4.19 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4.19 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 출연해 대통령 당선 후 일어난 변화에 관해 말했다.

윤 당선인이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은 대통령 당선 후 처음이다. 인터뷰는 장관 후보자 인사 논란이라든지, 차기 정부의 정책 등 정치적 이슈보다는 당선인 개인에 초점이 맞춰졌다.

윤 당선인은 '요즘 가장 큰 고민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한 두가지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 때만 해도 크게 긴장하지 않고 잠도 잘 잤다. 당선되고 나서부터는 숙면이 잘 안 된다"며 "국민들이 편하게 잘 사는 좋은 결과를 내놓아야 하는 일이니까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 여러가지로 고민도 하고, 많은 분들의 조언도 얻는다. 이제 엄청난 책임을 지게 됐으니까"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대통령직은) 많은 상의도 해야 하지만 궁극적으로 결정할 때는 모든 책임도 져야 한다"며 "국민들의 기대도 한 몸에 받고, 비판과 비난도 한 몸에 받는다. 열심히 하고, 또 거기에 따르는 책임과 평가도 받으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검사시절 '밥 총무'를 담당한 일화를 소개하며 식도락가로 유명한 '식성'도 과시했다.

그는 "검사시절 부장이 전날 약주를 많이 먹었으면 해장 생태탕이나 소고기국밥을 골랐다. 약주를 안 먹었으면 비빔밥이나 국숫집을 골랐다"며 "제가 중앙지검장 할 때는 초임 검사에게 부담을 준다고 해서 밥 총무 제도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대선 전부터 SNS에 '민트초코'맛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고 공개해온 윤 당선인은 '민초파'냐고 묻는 MC 유재석 씨의 질문에 "민초라고 얘기를 하는 것이 선거에 불리하지 않았나 모르겠다. 근데 시원하고 맛있지 않은가"라고 반문한 후 "누구나 먹는 얘기 하면 분위기가 화기애애해진다"라고 농담을 건넸다.

9수 끝에 검찰로 공직생활을 시작했지만 원래 꿈은 아니었다고 한다.

윤 당선인은 "어릴 때 장래희망은 목사였다. 아버지가 학교에 계셔서인지 커서부터는 교수가 되고 싶었다"며 "사시 끝나고도 검사는 생각도 안 했고 변호사 개업하려 했다. 꽤 늦은 나이에 임관해서 이렇게 오랜 세월 검찰에 몸담을 것이라곤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다.

반려견 네 마리(토리, 나래, 마리, 써니)와 반려묘 세 마리(아깽이, 나비, 노랑이)를 키우는 윤 당선인은 프로그램 막바지에 퀴즈를 푼 뒤 인형을 기념으로 받고는 "우리집 가져가면 강아지들이 되게 좋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